세월호 국조특위, 대통령 행적 둘러싸고 공방
상태바
세월호 국조특위, 대통령 행적 둘러싸고 공방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7.30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간의 증인채택 협의 무산... 국조특위 청문회 일정 차질?

▲ 세월호 국정조사특위가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싸고 파행되고 있다. 야당은 대통령의 행적을 밝히기 위해 청와대 부속실장을 불러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사생활을 캐겠다는 것이냐며 반발하고 있다.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청문회 증인으로 청와대 부속실장을 부를 것인가를 놓고 여야가 연일 공방을 하며 국조특위가 파행되고 있다.

여야 간의 청문회 증인 협의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새달 4일부터 열릴 예정인 국정조사 청문회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야당은 300여 명의 국민이 세월호에서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며 수장되고 있던 4.16 참사 당시 대통령이 어디서 뭘 하고 있었는지 행적을 반드시 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대통령의 당시 행방을 가장 잘 아는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 부속실장이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회 세월호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김현미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은 30일 국회에서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통해 "정호성 부속실장이 증인채택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참사가 일어난 4월 16일 오전 9시10분부터 오후 4시10분까지 7시간 동안 대통령은 회의 한번 열지 않고 도대체 어디서 뭘했는지 국민들이 궁금해하고 있다"며 "그걸 말해줄 사람이 바로 정호성 부속실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조특위 여당 간사인 조원진 새누리당 국회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나와 "정호성 부속실장을 부르겠다는 것은 대통령의 사생활을 이야기하겠다는 것"이라며 야당을 비판했다.

▲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난 4월 16일 박근혜 대통령의 행적이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특위 최대 쟁점이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침묵하던 대통령은 휴가를 떠나 여러 억측을 낳고 있다. (사진=청와대)
ⓒ 데일리중앙
이에 대해 야당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300명이 넘는 국민의 생명이 죽어가는 그 엄중한 마당에 대통령의 업무중 공적 영역이 아닌 사생활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유기홍 새정치연합 수석대변인도 "세월호 관련 미스터리 중의 하나가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4월 16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대통령의 감춰진 7시간의 행방"이라며 "새누리당은 김기춘 비서실장, 정호성 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행부 장관의 증인채택에 즉각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의 거친 공격에 새누리당의 반발도 점차 거세지고 있다.

이장우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야당의 4.16 대통령 행적 및 동선 요구에 대해 "대통령 흠집내기 작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이 세월호 국정조사를 빌미로 대통령의 행적까지 엿보겠다는 불순한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며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정호성 제1부속실장의 증인채택을 주장하고 있는 새정치연합의 노림수는 결국 대통령을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는데 목적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대체 어느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통령의 행적과 국정업무를 위한 세세한 행동반경까지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야당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치하고 있는 남북 관계까지 끌어들이며 야당의 주장을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규탄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7.30재보선 투표일까지 대통령 흠집내기에 나선 새정치연합은 하루속히 세월호 특위에 성실한 자세로 임해야 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과 성역없는 진상조사,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세월호 가족대책위의 국회 단식투쟁이 30일 현재 17일째 계속되고 있다.
ⓒ 데일리중앙
그러나 야당은 4월 16일 대통령의 행적을 규명하는 것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고 있다.

김현미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4월 16일 하루종일 뭘 하고 있었는지 정호설 부속실장이 와서 얘기해야 한다"며 "더이상 새누리당을 졸졸 따라다니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완강하게 말했다.

한편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지난 14일부터 17일째 세월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유은혜·은수미·남윤인순 등 새정치연합 국회의원들의 동조단식도 11일째 이어지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