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유가족 뜻이 반영된 특별법이 민생법"
상태바
박영선 "유가족 뜻이 반영된 특별법이 민생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8.1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강 대 강 대치 계속... 7월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처리 불투명

▲ 만평=김진호.
ⓒ 데일리중앙
박영선 새정치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원내대표)은 19일 세월호 특별법 관련해 "37일째 목숨 걸고 단식을 하고 있는 유민이 아빠와 가족들이 호소하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야 말로 곧 민생법"이라고 말했다.

7월 임시국회 마지막 일정을 남겨 두고 있는 시점에서 새정치연합의 입장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대목이다.

박영선 위원장은 이날 오전 8시 4선 이상의 중진 의원들(12명)과 오찬 간담회를 시작으로 △원내대표단 및 당직자 의원(25명) 간담회 △3선 의원들(11명)과의 간담회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의원들(12명)과의 간담회를 잇따라 갖고 당내 여론을 모았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박영선 위원장의 4개 단위 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나온 공통된 인식은 '유가족들이 호소하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곧 민생법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5월 16일자 가족대책위 대표단과의 접견, 그리고 5월 19일자 대국민담화에서 철저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을 약속하셨는데, 그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5월 16일 오후 3시 17명의 세월호대책위 대표단과의 접견에서 "특별법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진상규명에 있어서 유족 여러분들이 여한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 거기서부터 깊은 상처가 치유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또 접견 말미에 유가족이 특별법을 다시 언급하자 대통령은 "국회에서 애끓는 유가족 여러분들의 마음이 반영되도록 잘 협조를 해주도록 하고, 유족의 애끓는 마음이 잘 반영되도록 해 달라. 그렇게 제가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 박영선 새정치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 데일리중앙
한편 이날 박영선 위원장과의 간담회에 참석한 의원들은 세월호 협사에서 강력한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은 대체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특검추천권을 야당에게 주겠다'라고 한 말씀은 그럼 허언인가. 그 약속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또 "세월호 특별법이 타결되지 않아 국회 운영이 파탄된다면 이것은 과반을 훨씬 넘는 의석을 갖고 있는 집권여당의 책임"이라고 공통된 목소리를 냈다고 박범계 대변인이 전했다.

김영근 대변인도 "세월호 특별법이야 말로 민생법"이라며 "야당으로서는 이러한 기본원칙에서 물러설 수는 없다"고 당내 강경 분위기를 전했다. 세월호 유가족과의 교감을 내비친 것이다.

앞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협상과 관련해 "유가족들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밝혀 막판 쟁점 타결 가능성을 열어뒀다.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7월 국회 마지막날인 이날 오후 3시30분 국회에서 원내대표회담을 열어 마지막 쟁점 타결을 위해 담판에 나설 예정이다.

그러나 7월 국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처리가 불투명한 가운데 정기국회 전 원포인트 국회 개최 가능성에 무게중심이 실리고 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