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당국, IS 인질살해 위협에도 대책 없어
상태바
관광당국, IS 인질살해 위협에도 대책 없어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4.09.3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관광공사, 안전대책 수립한 적 없어... 유은혜, 선제적 대응 마련 촉구

▲ 한국관광공사 '지구촌 스마트 여행' 여행경보단계 알림 현황.
ⓒ 데일리중앙
최근 IS(이슬람 국가 테러조직)의 연이은 인질살해로 인해 국제사회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중동지역 내국인 여행객에 대한 우리 관광당국의 대책이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드러나 시급한 조치가 요구되고 있다.

30일 새정치연합 유은혜 국회의원에 따르면, 관광정책 총괄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현재 중동지역에 체류중인 내국인 관광객의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IS사태에 따른 안전대책은커녕 외교부와의 체계적인 협조 시스템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라크와 시리아에 본거지를 두고 있는 IS는 지난 14일 미국에 협조하는 모든 세력에 보복을 다짐하며 4번째 인질살해를 예고했다.

25일에는 IS와 연계된 테러조직이 프랑스인 남성을 추가로 살해하기도 했다.

심각한 것은 IS의 테러 위협이 서방국가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 15일 미국을 방문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은 IS 궤멸을 위한 인도적 지원을 약속했고 상황에 따라 전투병 파병 역시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최악의 경우 테러조직이 한국인을 타겟으로 삼을 수 있는 상황이다. 우리 관광당국의 선제적 위험 관리가 필수적임에도 아직 TF 구성은 커녕 단 한 차례의 내부 논의조차 없었다고 한다.

더욱 한심한 것은 현재 중동지역에 출국해있는 내국인(관광객 포함)의 숫자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법무부가 지난 2006년 국민 출국카드 작성제도를 폐지한 것이 그 이유라는 설명이다.

외교부와의 업무 협조 역시 체계적이지 못했다. 지난 19일 외교부는 레바논 동북부 일부 지역에 '특별여행경보'를 확대 발령했지만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외교부와 관광당국 간 업무 협조·통보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 유은혜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은 30일 이슬람 국가 테러조직인 IS의 테러 공격 위험을 경고하고 당국의 사전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참고로 지난 4년 간 중동지역에서의 한국인 살인·납치·감금 등 강력범죄는 확인된 것만 290건(행방불명, 기타 제외)에 이른다. IS의 출몰로 인해 치안상황이 더욱 나빠진 만큼 보다 철저한 사전적 대책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유은혜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정책의 총괄기관으로서 관광객의 안전을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했음에도 충분히 실행 가능한 조치조차 취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향후 미국을 중심으로한 공습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IS는 미국을 상대로 하는 전면전 보다는 동맹국의 민간인을 대상으로 납치·테러 전략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제2의 김선일·샘물교회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계당국의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