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회의원 11명, 외환은행 무더기 징계 중단 촉구
상태바
야당 국회의원 11명, 외환은행 무더기 징계 중단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4.10.07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환은행 특별검사 실시하라"... 노동부장관·금융위원장·검찰총장에게 촉구서 전달

▲ 심상정 의원 등 야당 국회의원 11명은 7일 외환은행 무더기 징계 중단 촉구서를 관계당국에 전달했다.
ⓒ 데일리중앙
국회 환노위 심상정 등 야당 국회의원 11명은 7일 "최근 외환은행에서 벌어지고 있는 불법부당징계를 중단시켜야 한다"는 촉구서를 고용노동부 장관, 금융위원장, 검찰총장에게 전달했다.

이들 국회의원은 촉구서에서 "2012년 2월 17일 금융위원장, 하나금융지주회장·외환은행장, 외환은행노조위원장 등 노사정 3자가 통합을 5년간 유보하고 외환은행의 독자 경영을 보장하기로 약속했는데 최근 외환은행 사측이 조기 통합이라는 이름으로 노사정 합의 사항을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조가 노동관계법과 단체협약에 따라 적법하게 총회를 열어 노사정 합의 사항 준수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적반하장식으로 900여 명의 직원을 불법 총회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징계하는 것은 명백한 탄압"이라며 관계 당국이 즉각 중단시킬 것을 주장했다.

야당 국회의원들은 "사측의 불법 행위와 노사정 합의 사항 위반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외환은행 내부 갈등을 넘어 은행에 대한 국민적 신뢰와 금융시장 질서를 크게 훼손할 우려가 있다"며 관계 당국의 적극적인 조치를 거듭 요구했다.

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외환은행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하는 등 외환은행 사태를 환노위와 정무위
에서 국감의 주요 쟁점으로 삼아나갈 방침이다.

야당 국회의원들의 '외환은행 불법부당징계 중단 촉구서'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금융위원회는 외환은행의 불법 행위 등 권한 남용에 대해 특별검사를 실시하고, 2.17 노사정 합의 사항 준수 및 노조의 동의 없는 조기 통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할 것 △고용노동부는 적법한 조합원총회에 대한 사측의 부당징계를 중단시키고 피해 직원에 대한 원상 회복과 함께 철저한 근로감독을 실시할 것 △검찰은 외환은행 불법 행위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에 대해 빨리 수사해 책임자를 처벌할 것 등이다.

이러한 촉구서에 서명한 국회의원 11명은 환노위 심상정·이인영·한정애·은수미·장하나 의원, 정무위 한명숙·김기준·김기식·이상직·이학영 의원, 기재위 박원석 등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