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에 멍든 과학계, 피해자는 두 번 울어
상태바
성폭력에 멍든 과학계, 피해자는 두 번 울어
  • 허윤하 기자
  • 승인 2014.10.1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산하 기관, 성폭력 심각... 송호창, 국정감사에서 강하게 질책

▲ 미래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성폭력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도 대부분 솜방망이 징계에 그쳐 피해자를 두 번 울리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나왔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허윤하 기자] 미래부 산하기관 소속 임원과 연구원의 성범죄가 빈번함에도 늑장 처벌로 일관해 엄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미방위 새정치연합 송호창 의원은 17일 "과학기술분야 미래부 산하기관의 성폭력이 심각함에도 솜방망이 징계를 하고 있어 피해자를 두 번 울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군다나 가해자가 징계를 받은 후에도 피해자와 같은 곳에서 근무하는 등 피해자 보호에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래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의 성관련 비행은 말그대로 직장 밖으로 날아간 곳에서 발생했다.

2013년 7월 한국식품연구원 기관장은 국제심포지움에 참석한 외국 여성임원을 성추행한 사실이 지적돼 같은 해 11월 사임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올해 2월 제주도 출장에서 계약직 여직원의 숙소에 침입해 성폭행을 하려다 미수에 그쳤다.

이 선임연구원은 6월에 정직 3개월의 처분을 받았다.

사건이 일어난지 한참이 지나서야 징계가 내려진 경우도 있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011년 책임 연구원이 여직원을 강제로 추행했다.

이 연구원은 300만 원의 벌금을 선고받고, 사건 1년 반 만에 정직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 식구 감싸기 관행도 여전했다.

대구경북과기원(DGIST)에서는 2013년 산학단장으로 발령받은 고위급 연구원과 교무처장이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알고도 숨겼다.

이후 올해 4월 보직해임으로 사건을 마무리했다가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조사위원회를 꾸려 8월에서야 정직 처분을 내렸다.

▲ 국회 미방위 새정치연합 송호창 의원은 17일 미래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처럼 성범죄가 자주 일어나는데도 징계 수위는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 미래부는 특수강간, 강제추행 등 전체 9건의 성범죄 중 8건을 경징계로 처분했다.

우체국금융개발원도 올해 발생한 성적 수치심 및 불쾌함 유발에 대해 견책 처분만 내렸다.

고용노동부에선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일부 연구원의 이수율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생명공학연구원과 표준과학연구원은 2011년 이후 성희롱 예방교육 이수율이 60% 대에 머물렀다.

송호창 의원은 "같은 공간의 상급연구자에 의한 성폭력은 피해자에게 해당 분야에서 진로까지 막힐 수 있어 쉽게 밝혀지기 어렵다"면서"위계질서에 의한 성폭력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고위직의 성범죄를 엄벌해야 한다"고 강하게 질책했다.

또한 "과학계 발전을 위해 우수한 여성 과학인재의 활동이 확대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송 의원은  "국정감사를 통해 관대한 성범죄 처벌문화를 바로 잡겠다"고 선언했다.

허윤하 기자 yhheo616@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