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형오 국회의장 사과 및 해명 촉구
상태바
민주당, 김형오 국회의장 사과 및 해명 촉구
  • 김주미 기자
  • 승인 2009.03.05 10: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국회 파행 책임 의장에게 있다"... 사과 않으면 국회 윤리위에 제소

▲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오른쪽)가 5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서갑원 수석부대표와 현안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은 2월 임시국회가 파행된 데 대해 5일 김형오 국회의장의 사과와 해명을 공식 요구했다. 사과하지 않거나 해명이 미흡할 경우 국회 윤리위원회에 김 의장을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국회의 권위와 국민으로 부터의 신뢰가 땅에 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이 국회의장"이라며 김형오 의장을 직접 겨냥했다.

원 원내대표는 "그제 밤 12시까지 본회의에서 아무런 물리적인 충돌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합의 처리한 법안 여러 건이 최종적으로 처리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나라당이 은행법 등의 법안을 날치기 처리한데 원인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금요일 소집되기로 했던 본회의를 국회의장이 여야와 협의도 없이 한나라당의 일방적인 취소 요청을 받아들여 취소했기 때문에 국회 일정이 마지막에 몰린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원 원내대표는 "김형오 국회의장은 국회법을 무시하고 본회의를 일방 취소하고, 경찰을 끌어들여서 국회의원들이 경찰의 통제 속에서 정문의 출입조차 자유롭게 하지 못했던 사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회의장에게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는 "만일 국회의장이 오늘 중에 이 문제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이 없다면, 납득할 수 없는 미흡한 사과와 해명을 한다면 민주당은 국회의장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말했다.

박병석 정책위의장은 "국회의장이라는 분이 한나라당의 호텔 긴급 최고위원회에 참석해서 같이 논의했다는 것은 국회 사상 씻을 수 없는 오욕으로 기록될 것"이라며 "마치 사건을 담당한 판사가 검찰 수뇌부 회의에 직접 참석해서 판결 내용을 함께 결정한 것과 같은 치욕이고 오욕"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국회의장의 직권남용 방지를 위해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다수당의 지명 절차에 불과한 현행 국회의장 선출 제도를 개혁적으로 바꾸자는 것.

그는 "국회의장의 사실상 청문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국회의장이 되면 의정관이 어떤지, 국회 운영의 중립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지 확실한 보장을 받은 뒤에 인준 또는 투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중기 2009-03-05 20:25:40
그 빤질하던 김형호가 언제부터 저렇게 동네북이 되었나.
한나라당의 돌격대라느니, 청와애의 꼬봉이니, 따까리니 별소리가 다 들리는구만.
쪽팔려서 어떻게 저 짓 하나. 아무리 돈이 좋지만 내같으면 당장 집어던지고
나오겠다. 엿먹어라고 욕이나 실컷 하고 나오겠군.

김호수 2009-03-05 14:07:38
한나라당도 못잡아먹어서 안달이더만 민주당도 그러네.
하긴 민노당 자유선진당도 다들 한소리 하더만.
국회의장이 됏으면 원칙대로 소신대로만 하면 될 것을
왜 저리 정쟁에 휘말려 죽을 욕을 다 얻어먹는담?
정말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과거 국회의장들은 별로 그런거 같지 안던데
이번 국회의장이 유독 그런거 같다. 좀 자중해야 겠다.
오죽하면 민주당이 윤리위에 제소까지 하겠다고 할까.

스무살에 2009-03-05 12:37:53
국회의장 선출도 청문회형식으로 바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