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주말 대규모 도심집회 둘러싸고 연일 공방
상태바
여야, 주말 대규모 도심집회 둘러싸고 연일 공방
  • 주영은 기자·석희열 기자
  • 승인 2015.11.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국민을 향한 테러 응징해야" - 새정치연합 "폭력진압 책임자 처벌해야"

"이대로는 못살겠다고 절규하는 농민들에게 박근혜 정부는 살인적인 폭력진압으로 대답했다. 차벽을 치고 사람의 얼굴을 겨냥해서 물대포를 쐈다. 진상조사를 통해 정부의 책임을 묻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
[데일리중앙 주영은 기자·석희열 기자] "시위현장에 쇠파이프와 밧줄, 시너가 등장했다는 것은 처음부터 불법·폭력시위로 기획된 것으로 시위의 정당성과 명분도 전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대한민국과 국민을 향한 테러,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

"이대로는 못살겠다고 절규하는 농민들에게 박근혜 정부는 살인적인 폭력진압으로 대답했다. 차벽을 치고 사람의 얼굴을 겨냥해서 물대포를 쐈다. 진상조사를 통해 정부의 책임을 묻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

지난 주말(11.14) 서울 도심(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민중총궐기' 이름의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둘러싸고 여야 정치권이 연일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은 '민중총궐기' 시위를 테러로 규정하고 주동자들을 색출하여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야당은 경찰의 살인적인 과잉 폭력진압으로 농민 한 명이 사경을 헤매고 있다며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18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는 집회의 폭력성과 불법성을 부각시키며 집회 주최 쪽과 야당을 성토하는데 집중했다. 새정치연합 최고위원회의는 박근혜 정부의 공권력 남용과 새누리당을 규탄하는데 주력했다.

먼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의경 출신의 한 20대 청년이 지난 14일 시위 현장을 생상하게 찍은 동영상을 보여주며 "시위대가 얼마나 난폭하고 무자비한지 차마 눈뜨고 볼 수가 없다"고 했다.

김 대표는 "지난 주말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이뤄진 공권력에 대한 명백한 폭력을 '공권력에 대한 테러'라 규정한다"며 "이들 불법·폭력시위 세력은 '세상을 엎어라'는 구호에서 알 수 있듯이 반정부, 반국가 색채가 분명한 세력"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시위현장에 쇠파이프와 밧줄, 그리고 시너가 등장했다는 것은 처음부터 불법·폭력시위로 기획된 것"이라며 "그런데도 새정치연합과 문재인 대표는 생존권을 요구하는 국민에게 살인적인 폭력 진압을 자행했다고 이야기하며 불법·폭력시위를 비호하는 것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또한 야당을 향해 "명분도 없고 국민의 호응도 없는 불법·폭력시위 세력의 대변자 역할을 계속하고 정당한 공권력 행사를 계속 부정한다면 결국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갑윤 중진의원은 이번 '민중총궐기'를 '대한민국과 국민을 향한 테러' '폭동' 등에 빗대며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반드시 응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시위대는 총과 폭탄 대신에 쇠파이프, 각목, 철제사다리, 새총, 횃불, 돌덩이 등으로 무장했고 경찰관 폭행도 모자라 시위대에 잡힌 경찰관을 살수차 방향으로 서게 하여 인간방패로 삼기까지 했다. 심지어 경찰버스 주유구를 열고 방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이는 폭동을 넘어 대한민국 국민을 향한 명백한 테러 범죄다"라고 규탄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를 겨냥한 발언도 쏟아졌다.

심재철 중진의원은 "쇠파이프로 무장한 시위대가 사다리로 경찰을 찌르고, 경찰버스 주유구에 불을 붙이려하고, 새총에 공업용 볼트를 담아 쏘고, 경찰버스를 흔들어 버스 위의 경찰을 떨어뜨리려고 한 짓 등이 모두 정당하다는 것인지 문재인 대표는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국은 이번 도심 시위에 대해 엄중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주문도 잇따랐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이번에 불법폭력시위를 기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한 배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 공안당국 그리고 사법부는 이번에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마지막 순간까지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시위 현장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의식이 돌아오지 않고 있는 농민 백남기씨를 언급하며 "당리당략을 떠나서 진심으로 쾌유를 비는 것이 도리다. 새누리당은 도를 넘는 막말로 피해자를 모욕해서는 안 된다"고 역공했다.

문재인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를 향해 살인진압에 대해 사과부터 하라고 촉구했다.

문 대표는 "이대로는 못살겠다고 절규하는 농민들에게 박근혜 정부는 살인적인 폭력진압으로 대답했다. 차벽을 치고 고의적으로 사람의 얼굴을 겨냥해서 물대포를 쐈다. 우리 당은 국회차원의 진상조사를 통해 정부의 책임을 묻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우리는 세월호 때 단 한 명의 생명도 구하지 못하는 무능한 정권을 보았다. 국민을 살리는 것에는 한없이 무능하고, 국민을 죽이는 것에는 한없이 유능한 박근혜 정권을 보고 있다"고 개탄했다.

그는 이어 '광화문 집회에 이름을 올린 주최 쪽 40개 단체 대표까지 참고인으로 소환하겠다'고 한 황교안 국무총리의 발언을 거론하며 '대국민 겁박정치'를 당장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박근혜 정부에게 "(더 이상) 현장에서 시민들과 의경들이 대치, 서로를 피해자로 만들며 싸우게 하지 말라"고 목청을 돋웠다.

사마천의 <사기>에 나오는 고사도 등장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사마천 사기에서 정치의 등급을 이야기했는데 1등급은 자연스러움을 따르는 '순리의 정치', 2등급은 이익으로 백성을 이끄는 '백성들을 잘 살게 만드는 정치', 3등급은 백성들을 깨우치도록 가르치는 '훈계형 정치', 4등급은 백성들을 일률적으로 바로 잡으려는 '위압의 정치', 5등급은 가장 못난 정치로 '백성들과 다투는 정치'이며 백성과 다투는 제왕은 가장 비참한 지도자이고, 그 백성은 가장 슬픈 백성이라 했다"며 박근혜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황교안 총리가 직접 나사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최괴위원은 "누구도 믿지 않을 하늘을 손바닥으로 가리는 폭력프레임을 국민에게 뒤집어씌우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하고, 과잉진압 폭력진압의 진상규명을 반드시 국회차원에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여야 정치권이 막말과 공격성을 주고받으면서 주말 도심 집회를 둘러싼 공방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주영은 기자·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