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YTN사태 총력 대응하기로
상태바
민주당, YTN사태 총력 대응하기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3.23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구성 경찰청장 항의 방문... 노조원 석방 및 구본홍 사장 사퇴 촉구

민주당은 경찰의 <YTN> 노조원 긴급 체포와 관련해 대책위원회를 꾸리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YTN노조 핵심 조합원들에 대한 경찰의 강제 연행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YTN사태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이종걸 의원이 위원장에, 민주당 문방위원, 행안위원, 법사위원 전원이 위원에 임명됐다.

민주당 YTN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권의 방송 장악 음모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며 "방송 언론을 정권의 하수인으로 만들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이명박 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종걸 위원장은 "이명박 정권의 YTN 낙하산 사장 구본홍씨는 자신의 취임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노종면 노조위원장 등 6명을 해임, 6명 정직, 8명 감봉, 13명에 대해 경고조치라는 중징계를 내렸다"며 "한국 언론 사상 1980년 신군부의 저항 언론인 강제 해직 이후 최대 규모의 언론인 대학살이었다"고 비난했다.

이 위원장은 "6.10민주항쟁 이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부럽게 바라보던 많은 나라들에게 오늘의 불법 강제 연행은 어떤 모습으로 비치겠냐"며 "이명박 정권 하에서의 민주주의는 사치품이고, 정권 유지의 걸림돌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YTN 노조에 대한 경찰의 공권력 행사 배후에는 정권의 최고권력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YTN 노조원 강제 연행에 이명박 대통령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즉시 YTN조합원을 석방하라." "YTN 장악 하수인 구본홍은 즉시 사퇴하라." "경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본연의 임무로 복귀하라."

민주당 YTN대책위원들은 이 같은 구호를 외친 뒤 곧바로 YTN 노조원들이 구금돼 있는 서울 남대문 경찰서로 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노조원들을 면회한 뒤 경찰청장을 항의방문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