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국립오페라합창단 해체 철회 촉구
상태바
민노당, 국립오페라합창단 해체 철회 촉구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04.0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오페라단이 최근 오페라합창단을 해체하고 단원을 모두 해고한 것과 관련해 민주노동당은 9일 성명을 내어 문화체육관광부를 강력 규탄했다.

민노당 문화예술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월 70만원의 박봉에도 불구하고 오직 '국립'이라는 자긍심 하나로 버텨오던 단원들은 오페라단의 상설화 약속만 믿고 있다가 하루아침에 거리로 쫓겨나고 말았다"며 "문화부는 국립오페라합창단 해체를 철회하고 상설화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문화예술위원회는 "문제가 되고 있는 국립오페라합창단 해체 사건은 예술을 정치적 보은 수단으로 삼고 있는 유인촌 장관의 MB식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립오페라단 정은숙 전임 단장은 좌파 척결의 신념으로 똘똘 뭉친 유인촌 장관 취임 이후 물러나게 됐고, 유 장관이 추천한 이소영 단장이 새로 오면서 오페라합창단도 사라져야 할 운명이 됐다는 것.

위원회는 "유 장관이 좌파 척결을 내걸며 확인 사살하듯이 벌이고 있는 사건들을 더 이상 '예술에 대한 무지'라고 비판하기에는 너무도 난망하다"며 "유 장관의 낙하산 인사 및 물갈이 작업은 규정도, 법도, 예의도 무시한 사적 전용 수준에 이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또 문화부와 이소영 단장이 합창단 해체의 이유로 예산 절감을 들고 있는 데 대해 "오페라단 예산은 8억원이 늘었는데 3억원밖에 안 하는 합창단 인건비를 절감해야 한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이라며 "특히나 업무추진비 등 예산의 과다 지출로 비난받고 있는 이소영 단장이 그런 주장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민노당은 "문화적 수준이라는 것은 일회용 소모품처럼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실력의 축적을 보장하는 안정성의 기반에서 높아질 수 있는 것"이라며 국립오페라합창단의 상설화 보장을 거듭 요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