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업 포스코는 더 이상 포스코가 아닌 거대한 마피아"
상태바
"국민기업 포스코는 더 이상 포스코가 아닌 거대한 마피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8.06.20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포피아에 의한 포피아를 위한 승계 카운슬' 해체 요구... 포스코 "정상 절차에 따라 진행"
▲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진행 중인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의 신임 회장 선출 절차와 과정은 무효"라며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해체를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포스코(POSCO)의 새 회장(CEO) 선출을 둘러싸고 논란과 뒷말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4월 18일 권오준 회장의 사임 표명에 따라 포스코는 현재 새로운 회장을 뽑기 위한 이른바 'CEO 승계 카운슬'이라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위원회가 밀실에서 비공개로 진행되다 보니 온갖 의혹과 억측이 나오고 있다.

중소기업 신입사원을 뽑는 과정도 포스코 회장 선출 과정보다는 공개적이고 투명할 것이라는 비아냥대는 목소리도 들린다.

포스코 이사회는 지난 14일 CEO 승계 카운슬 7차 회의를 열어 내외부에서 추천된 차기 회장 후보군을 11명에서 6명으로 압축했다고 발표했다.

차기 회장의 자격으로 ▲글로벌 경영역량 ▲혁신역량 ▲핵심산업에 대한 이해도 ▲핵심산업 추진 역량 등 매우 추상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은 그야말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일뿐이다.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는 권오준·정준양·이구택·유상부 등 포스코 전직 회장에 대해 "민족기업 포스코를 거덜내고 적폐의 온상으로 만든 장본인"이라며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강경 입장이다.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석유공사노조, 문사랑 전국밴드 등 10여 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꾸려진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진행 중인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의 신임 회장 선출 절차와 과정이 무효"라고 선언했다.

더욱이 이들은 이날 포스코 경영권 승계 절차에 대한 수사를 의뢰하는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냈다.

국민기업 포스코는 더 이상 포스코가 아니라 거대하고 강력한 마피아라는 게 이들의 생각이다. 이들은 공공연히 '포피아(포스코+마피아)'라고 불렀다.

정민우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집행위원(포스코 전 대외협력팀장)은 "진행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포피아에 의한 포피아를 위한 경영 승계 카운슬은 무효이며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신 MBC 사장 선출처럼 외부 공개 공모 등으로 전체 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혜선 의원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새로운 CEO 선임 절차와 방식을 사회적 합의를 거쳐서 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포피피아가 아닌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위원회(기구)에서 포스코 새 회장을 선출해야 한다는 취지다.

포스코는 사실 우리 조상의 피의 대가인 대일청구권자금으로 설립된 민족기업이다.

그런 포스코가 최근 10년 사이 처절하게 망가지며 그 원인에 대해 국민적인 공분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는 지난 2008년 초만 해도 자산 30조원(자기자본 25조원, 부채 5조원), 매출액 22조원, 당기순이익 3조6000억원, 현금성자산 10조원, 부채비율 24.4%, 당기순이익율 16.6%로 외형과 내실이 탄탄한 세계 일류기업이었다.

그러나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측근인 정준양씨를 포스코 회장으로 앉히면서 포스코는 정권의 돈주머니, 포피아의 호주머니로 전락했다.

이 때문에 지금 포피아는 내부 비리를 덮어줄 자기 사람 또는 포스코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을 회장으로 세워서 과거의 비리를 덮으려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민우 집행위원은 "이렇게 묻히고 나면 조상의 피의 대가로 세워진 민족기업 포스코는 여전히 마피아의 손에 떨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난 10년 간 포스코마피아(포피아)들에 대한 견제 장치가 없었다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1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은 무기력했고 이를 감시해야 할 언론은 포스코가 던져 주는 돈에 길들여져 있었다는 지적이다.

정민우 집행위원은 "포스코는 포피아나 특정 개인의 것이 아닌 국민기업이다. 그리고 포스코 1대 주주는 국민연금이다. 포스코가 저렇게 포피아에 의해 망가져 가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도 1대 주주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데 문제 제기를 하고 싶다. 국민연금이 제발 지금 같은 무능한 그런 행동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제 국민기업 포스코를 특정 세력이 사유화하면서 자기 주머니인 양 마음대로 주무르는 것을 멈춰야 한다"며 "이번 포스코 신임 회장 선임은 포스코를 특정 세력의 사유물에서 진정한 국민의 기업으로 되돌려놓기 위한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지난 10년 간 벌어진 포스코의 내부 비리를 밝혀내야만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구택~정준양~권오준 회장 시절에 벌어진 비리를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밀실 인사의 의결권을 가진 사람은 바로 포피아가 선임한 사외이사 7명. 이들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 무효와 해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와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정론관 복도에서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새 포스코 회장은 앞으로 수사가 본격화되는 MB의 자원외교와 상관없고 범죄에도 일절 연루되지 않은 깨끗하고 유능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런 면에서 후보 군에 거론되고 있는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 조석 전 지식경제부 차관, 이희범 전 산업자원부 장관, 정철길 전 SK C&C 대표 등은 반드시 배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포스코 이사회는 20일 CEO 승계 카운슬 회의를 다시 열어 이날 오후 최종 면접 대상자 5명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그러나 요구 조건이 관철되지 않으면 사외이사들의 비리를 발표하는 한편 5명으로 압축된 후보들의 비리를 공개하고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처럼 논란이 거세지자 포스코 쪽은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CEO 승계 카운슬'이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이렇게 말하고 '회장 선출 기구 이름을 우리말 대신 왜 'CEO 승계 카운슬'이라는 영어 표현을 쓰느냐'고 묻자 "카운슬이 그렇게 어려운 단어인가"라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새 회장은 언제까지 뽑는 것이냐'는 추가 질문에는 "정관에 따르면 CEO 모집 공고한 다음 90일 이내에 주총과 이사회를 통해서 뽑도록 돼 있다"며 "(따라서) 7월 말까지 승계 카운슬에서 정상적으로 선출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왜 새 회장 선출 과정을 비공개로 하느냐'고 묻자 '후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최근 이사회가 밝힌 입장을 얘기하며 "이사회에서 비공개로 하는 건 맞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포스코 새 회장 선출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침묵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만 할 뿐 구체적인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공단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보건복지부든 국민연금공단이든 지금 포스코 관련해서 말하기가 어려운 특성이 있다"며 "공단은 관계 법령에 따라 주총에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투자기업(포스코)에게 합리적인 배당 정책을 수립하라고 얘기할 수 있는 수준으로 (권한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포스코가 나중에 주총을 열어서 사외이사, 이사 선임 안건을 올리면 그때 의결권 행사하는 수준으로 할 수 있다"며 "그 전에 누구를 CEO로 세우라 마라 의견을 내는 것은 근거가 없다"고 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