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비대위, 범민주세력 망라한 공대위로 확대
상태바
한명숙비대위, 범민주세력 망라한 공대위로 확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2.0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공작 분쇄 및 검찰개혁 기치 내걸어... 15일 서울서 대규모 규탄집회

▲ 지난 7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 회의실에서 열린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 첫 회의에 한명숙 전 총리(왼쪽)가 참석해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노무현재단)
ⓒ 데일리중앙
검찰과 일부 언론의 '한명숙 때리기'에 맞서기 위해 구성된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공작분쇄 비상대책위원회'가 범민주세력이 망라된 공동대책기구로 확대됐다. 15일에는 서울에서 대규모 반정부 집회를 예고했다.

야5당 및 시민사회 인사들은 9일 서울 마포 노무현재단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가 야당과 민주세력을 향한 심각한 도전이라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명박 정권과 정치검찰, 일부 수구언론의 정치공작에 단호히 맞서기 위해 비대위를 공동대책기구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양정철 공대위 대변인이 밝혔다.

공동대책기구의 명칭은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이명박 정권·검찰·수구언론의 정치공작분쇄 및 정치검찰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로 정했다. 야5당과 시민사회 각계의 대표가 공동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노무현재단을 대표해 이해찬 전 국무총리, 민주당을 대표해 박주선 최고위원, 진보신당을 대표해 조승수 의원, 창조한국당을 대표해 유원일 의원, 국민참여당을 대표해 이병완 창준위원장, '시민행동'을 대표해 이창복 대표, 기독교계의 김상근 목사, 불교계의 효림 스님, 문화예술계의 도종환 시인, 언론계 정동익 전 동아투위 위원장, 시민사회 대표로 윤준하 '6월포럼' 대표와 이시재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등 모두 12명이 공동위원장에 선임됐다.

지난 7일 비대위 출범 당시부터 공대위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노동당은 권영길 의원과 이정희 의원 가운데 한 사람을 당 대표 자격의 공동위원장에 지명할 예정이다.

공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현재 변호인단이 서류 절차를 밟고 있는 검찰과 <조선일보>에 대한 강력한 법적 대응 외에, 공작정치 규탄과 검찰개혁을 전면에 내세워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기로 결의했다.

또 조만간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국민 서명운동을 벌여 나가기로 결정했다.

공대위는 이를 위해 11일 노무현재단 회의실에서 공동위원장 기자회견을 열어 세부 투쟁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