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근로감독기획과 과장,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에 폭언
상태바
노동부 근로감독기획과 과장,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에 폭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6.10 16:15
  • 수정 2021.06.1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 네이버 특별근로감독 설명 요청에 노동부 과장이 폭언까지 퍼부으며 거부
노동부와 네이버 고위층 검은 유착(?)... 노웅래 "노동부의 사용자 봐주기 근절해야"
노동부 근로감독관이 임금체불 신고한 진정인의 서류를 사업주에게 일러바치기도
10일 국회 환노위 민주당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노동부 담당과장은 네이버의 직장 내 갑질 사망사건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설명 요청을 한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에게 폭언을 하며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10일 국회 환노위 민주당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노동부 담당과장은 네이버의 직장 내 갑질 사망사건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설명 요청을 한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에게 폭언을 하며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노동부 과장이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민주당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에게 폭언을 퍼부어 논란이 일고 있다.

10일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노동부 근로감독기획과 A과장은 네이버의 직장 내 갑질 사망사건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설명과 참관 요청을 한 의원실 보좌관에게 폭언을 하며 거부했다.

노동부 과장의 폭언에 심신의 충격을 받은 노웅래 의원실 보좌관은 현재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 A과장은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네이버의 직장 내 갑질 사망사건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부실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네이버 감싸기'에 나선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믿을 수 없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의원실 관계자는 <데일리중앙>과 통화에서 "국민을 대변해서 국회에서 일하는 의원실 보좌관한테 노동부 과장이 이렇게 나올 정도면 일반 민원인들에게는 어떻게 나올지 안 봐도 눈에 선하다"며 "이런 공무원은 처음 본다"고 개탄했다. 

국회 상임위에서 노동자가 사망한 현장 조사를 하는 당연한 의정활동에 대해 피감기관인 노동부의 담당과장이 폭언까지 하며 거부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노동부가 형식적으로 조사만 한 뒤 기업 봐주기 수순을 밟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다.

지금까지 드러난 네이버에서 발생한 직원의 사망사건은 일반적인 직장 내 갑질과는 다르게 대기업의 최고위층이 연루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직 대기업 경영진에게 제대로 된 조사가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노동부는 특별근로감독에 들어갔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피해자 쪽인 노조에 조사대상 범위조차 밝히지 않고 있어 네이버 봐주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직장갑질119의 조사에 따르면 노동부에 직장 내 갑질을 신고한 사람 10명 가운데 7명은 피해 사실을 인정받지 못했다. 노동부가 직장 내 갑질을 대할 때 누구 편을 들고 있는지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는 노동부의 근로감독관이 임금체불을 신고한 진정인의 서류를 그대로 사업주에게 팩스로 일러바친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근로감독관의 공정한 조사를 기대하기 어려운 이러한 정황과 사례는 노동부와 대(기업) 사용자 쪽의 유착관계를 의심하게 하는 대목이다.

노웅래 의원은 "직장내 갑질로 인해 노동자가 사망을 했는데도 노동부가 이를 사전에 예방하지는 못할망정 공정한 조사를 요구하는 국회의 의정활동에 폭언을 퍼붓는 것은 상상조차 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러한 노동부의 비상식적인 행동에는 반드시 의도가 숨어 있다고 밖에 볼 수 없으며 결국 네이버 고위층을 감싸기 위한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그동안 노동부의 행태를 봐왔을 때, 직장내 갑질을 제대로 조사하고 처리한 전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며 "이번 네이버 사건이 노동부의 관행적인 대기업 감싸기로 끝나지 않도록 국민의 시각에서 보다 철저히 감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봐주기 의혹과 폭언에 대해 입장을 듣기 위해 노동부로 연락을 했으나 전화받은 직원은 "아무것도 모른다"고 했고 담당과장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