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드 배치 중단 촉구... 개헌 내년 지방선거에 맞추기로
상태바
민주당, 사드 배치 중단 촉구... 개헌 내년 지방선거에 맞추기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3.08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의 대통령 탄핵심판 빠른 결정 요구... 당 대선후보들에게 "개헌 입장 밝혀달라"
▲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헌재의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관련 대응 및 기습적인 사드 배치 등 긴급 현안과 개헌에 대해 논의하고 빠른 탄핵 결정과 사드 배치 중단, 내년 지방선거 일정에 맞춰 개헌을 추진하기로 당의 입장을 정리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민주당이 탁핵을 앞두고 있는 박근혜 정부가 군사작전하듯 한밤중에 기습적으로 배치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 '대선용 알박기'로 규정하고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또 개헌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 중심 개헌으로 방향을 잡고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에 맞추기로 하고 당 소속 대선후보들에게 권고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8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관련 대응 및 기습적인 사드 배치상황 등 긴급한 현안과 개헌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 결과 이렇게 당의 입장을 정리했다"고 이재정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먼저 민주당은 헌법재판소의 빠른 탄핵 결정을 촉구했다. 국민만 바라보며 엄정한 시국을 무겁게 받아 책임 있는 결정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이재정 대변인은 "앞서 활동을 마친 특검이 헌재에 제출한 수사 내역에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농단 혐의가 적시돼 있다"며 "헌재는 조속한 결정을 통해 국민들의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드 한반도 배치는 국가안보 및 외교,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가 경제 등에 직결된 문제인 만큼 반드시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할 사안임을 확인했다. 이를 위한 절차를 추진할 것을 당론으로 의결했다.

앞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는 황교안 대행체제가 졸속으로 추진 중인 사드 배치를 '대선용 알박기 배치'로 규정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신속한 논의를 거쳐 추후 대책 마련과 즉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 중심 개헌'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갈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당 개헌특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을 비롯해 향후 총체적 논의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 대선 후보들에게도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개헌 시기에 대해선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한 국민적 동의를 거쳐 가능한 내년 6월 지방선거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대선 후보들에 권고하기로 했다.

문재인·안희정·이재명·최성 등 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들은 조만간 개헌과 관련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또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 20만 동행인 후원'에 당 차원에서 적극 참여하기로 의결했다.

정의기억재단은 오는 10월 한 달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손잡는 동행의 달로 선포했다.

이 대변인은 "이에 우리당도 소속 의원들의 뜻을 모아 적극 동참하기로 의결했다"며 "당 소속 모든 의원들도 세비를 갹출하고 당 차원에서도 큰 힘을 보태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의총에서 더 이상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그 역사를 기억하고 진실을 알리는 데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