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대통령의 5.18기념사에 진정성 느꼈다"
상태바
김동철 "대통령의 5.18기념사에 진정성 느꼈다"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7.05.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기념사 높이 평가...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약속도 지켜야
▲ 김동철 국민의당 대표 권한대행은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5.18기념사에 대해 "진정성을 느꼈다"며 높이 평가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국민의당이 지난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광주항쟁 37돌 기념식에서의 대통령 기념사에 대해 "진정성을 느꼈고 유족들도 큰 위로가 됐을 것"이라며 높이 평가했다.

대통령이 5.18 진상규명을 약속한 것에 대해서도 환영하고 긍정 평가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간담회에서 "어제 열린 5.18 기념식에서 9년 만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마음껏 부를 수 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국민의당은 또 국회에 계류 중인 5.18특별법도 정부여당의 적극적인 협조로 6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했듯이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헌법 개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대표는 "이를 위해 국회 개헌특위를 즉각 가동하고 대통령도 국회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개헌이야말로 문재인 정부의 개혁의 시금석이라고 상기시켰다.

이날 낮에 청와대에서 있을 대통령 초청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대표는 "(대통령의 오찬 초청을) 국민과 야당과 소통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조건 없이 수락했다"며 "오늘 중진회의에서 여러 지혜들을 모아 대통령께 그 뜻을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대통령이 협조를 요청하는 일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겠다는 입장이다.

김 대표는 "오늘 만남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자주 만나 현안에 대해 격이 없는 대화가 계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간 청와대 오찬 회동이 문재인 대통령의 통합과 협치의 시동이 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