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출범후 첫 강제철거... 세입자들, 육탄저지
상태바
문재인정부 출범후 첫 강제철거... 세입자들, 육탄저지
  • 류재광 기자
  • 승인 2017.05.24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오후 마포6재개발지역 강제집행 예고... "강제철거 막아달라" 대통령께 호소
손해보는 것이 당연하니 저항하지 말고 턱도 없이 부족한 보상금 들고라도 나가야 하는 겁니까?"

[데일리중앙 류재광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의 강제철거 금지 선언 이후 첫번째 강제철거가 예고됐다.

서울시는 24일 오후 1시30분 서울 지하철 5호선 공덕역 2번 출구에 있는 마포로6 도시환경정비사업(재개발사업)의 상가세입자들을 강제로 내쫓을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보름 만에 강제철거다.

이제까지 조합은 그리고 구청은 억울하게 쫒겨나가는 상가세입자의 처지가 아니라 조합의 편을 들어 빨리 사업을 추진하는데만 골몰했다고 한다.

세입자들은 사전협의체를 하면서 대화와 타협을 요구했지만 구청과 조합에겐 요식행위에 불과했다는 것.

당장 길거리로 나앉게 된 세입자들은 도움을 호소하며 울고 있다. 강제로 쫓겨나지 않을 권리를 달라는 것이다.

국정농단은 시민의 힘으로 몰아냈지만 가난한 세입자들의 삶을 옭아매는 강제철거의 사슬은 여전히 서슬퍼렇게 남아 있는 셈이다.

용역들을 동원한 강제철거반이 쳐들어올 경우 세입자들은 육탄 저지에 나서며 온몸으로 저항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행사 쪽이 무리하게 강제집행에 나설 경우 격렬한 충돌이 우려된다. 일부에서는 2009년 이명박 정부에서 벌어진 용산참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마포에서 24년째 음악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한 주민은 "돈을 벌면 학원에 다시 투자해 어엿한 마포 최고의 학원을 만들어 200여 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며 열심히 일하던 중 지역주민의 절반이 반대하는 재개발이 진행돼 거리로 나앉게 됐다"며 강제철거를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이 주민은 호소문을 통해 "세입자 입장에서 그동안 만들어온 영업권에 대한 보상을 받고 싶었지만 현실은 무조건 주는 대로 받고 나가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조합이 제시하는 감정평가 금액으로는 학원을 폐업해야 한다"고 울먹였다.

세입자들은 단 한 번이라도 조합 쪽과 제대로 된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조합장도 SK, 시청 구청 직원들도 당최 전화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세입자들은 "시청과 구청도 법대로 진행되니 어쩔 수가 없다고 한다. 그 법으로 국민들의 인권과 생존권이 빼앗겨도 어쩔 수가 없다고 한다"고 원망했다.

현재 마포로 6재개발 지역은 몇 차례의 강제집행으로 힘없는 노인들과 세입자들이 저항 한번 못해보고 쫓겨났다. 지병에 걸린 할아버지가 약도 못 챙긴 채 쫒겨났다고 전해진다.

억울한 약자들은 거액의 손해배상청구를 당할까봐 저항할 수도 없는 형편.

강제철거 앞에 선 주민들은 "열심히 일만 했더니 그 가치를 조합과 SK와 시청, 구청이 빼앗아 간다. 뺏겨도 할 수 없으니 입다물고 나가라 한다"며 "법대로 한다면서 위험한 강제집행을 하는 조합이 더 이상 횡포를 저지르지 못하게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제가 지지한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 하루하루 새로운 세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개발 현장은 그대로입니다. 하나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손해보는 것이 당연하니 저항하지 말고 턱도 없이 부족한 보상금 들고라도 나가야 하는 겁니까?"

모든 생존권을 잃고 강제로 쫓겨날 위기에 놓인 마포로 6재개발 지역 영세세입자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

류재광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