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성호 양주시장은 부당해고 취소하고 예술단 운영 정상화하라"
상태바
정의당 "이성호 양주시장은 부당해고 취소하고 예술단 운영 정상화하라"
  • 이성훈 기자
  • 승인 2019.01.2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주시 예술단 60명, 새해벽두부터 거리로 내몰려... "예술단, 양주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데일리중앙 이성훈 기자] 정의당 경기도당은 60명의 양주시 예술노동자 해고 사태와 관련해 22일 "이성호 양주시장은 즉각 부당해고 취소하고 예술단 운영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2월 26일 양주시는 시립합창단과 시립교향악단을 31일 자로 해체하고 단원 60명을 해고한다고 통보했다.

근로기준법상 해고는 원칙적으로 한 달 전에 해야 되고 그렇게 못 했다면 한 달 치 임금을 줘야 한다. 무엇보다 정당한 사유가 있어야 해고할 수 있다.

양주시는 앞서 예술단원들을 근로자로 인정하라는 지방 노동위원회 결정에 불복해 항소를 했다가 패소한 적이 있다. 자신들은 단원을 '위촉'했을 뿐이지 근로계약을 맺은 게 아니라고 했지만 중앙노동위원회는 양주시 예술단원은 사용자(양주시)에게 근로를 제공하는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

이를 뻔히 알면서도 양주시는 해촉 통지서 한 장으로 집단 해고를 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얼토당토 않는 일이 벌어진 과정 또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한다.

지난해 예술단 단원들은 지휘자의 외부 공연 시 단원 동원, 부당한 단원 지위 강등, 상습적 폭언 등의 부당한 갑질 행위에 대해 양주시에 호소하고 탄원서까지 제출했지만 시는 묵묵부답이었다고.

이에 견디다 못한 단원들이 노조를 결성하게 됐다.

그러자 양주시의회에서는 황영희 시의원의 "노조나 결성한다는 그런 사람들한테 (예산이) 왜 필요해요"라는 발언까지 등장하며 예술단 예산 삭감을 요청했고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조차 별다른 저항 없이 예산 삭감 요청을 받아 예술단 예산은 전액 깎였다.

이에 양주시는 예산이 삭감되어 운영이 불가능하다며 해촉 통지서 한 장으로 60명 예술단원을 해고했다고 한다.

양주시의 어처구니없는 위법 행정으로 60명의 예술노동자들이 부당 해고되어 새해 벽두부터 거리로 내몰린 셈이다.

이후 양주시의회 정덕영 의원(예결산특별위원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예산 삭감의 이유로 "단원은 60명이 넘는데 관객은 100명도 안 됐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논평을 내어 "홍보가 제대로 안 돼 관람객이 적었다면 양주시 문화관광과에 홍보 강화를 주문해야지 단 한 번의 공연에서 관람객이 적었다고 예술단을 해체한다는 말이냐"고 반박했다.

이어 "양주시는 시의회 예산 삭감에 편승해 부당해고를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양주시민을 위한 시립합창단과 시립교향악단을 아무런 여론수렴도 없이 해체했다는 지적이다.

정의당은 "이성호 양주시장이 나서서 위법행정과 독단행정에 대해 사과하고 사태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즉시 단원 해고를 취소하고 예술단 운영을 정상화해 예술단을 양주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성훈 기자 hoonls@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