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 1년 기념집회 15일 개최
상태바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 1년 기념집회 15일 개최
  • 뉴스와이어
  • 승인 2009.07.1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한글문화연대는 2009년 7월 15일 수요일 오전 11시 30분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 앞에서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 1년 기념집회’를 연다.

한글문화연대가 2008년 7월 2일부터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후문 앞에서 ‘동주민센터’와 같은 영어 투 이름을 ‘동누림터’, ‘동주민세움’처럼 창조적이고도 아름다운 우리말로 고치라는 손 팻말을 들고 일인시위를 시작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었다. 한글문화연대는 지난 1년 동안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를 50번 했고, 2007년 9월부터 44회의 거리서명과 누리집 서명을 통해 11,059명의 반대의사를 모아 행정안전부에 제출 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지난 1년 동안의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를 돌아보고 국민의 일꾼인 공무원들이 잘난 체하며 우리말 대신 영어를 습관처럼 사용하는 짓을 당장 그만 두라는 성명서를 발표 하고자 모인다. 집회는 11시 30분부터 12시까지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 경과보고와 성명서 발표를 할 예정이고 오후 1시 30분에 행정안전부에 진정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성명서>

“동주민센터라는 이름을 우리말로 고쳐야 합니다”

오늘 우리 한글문화연대는 지난 1년 동안 진행한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를 돌아보며, 하루빨리 행정안전부가 과거의 잘못된 방침을 고쳐 국민의 원활한 의사소통에 디딤돌 몫을 하라고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

대한민국 어느 지역이든 주민생활과 가장 가깝고 관계도 많은 행정조직에 ‘센터’라는 영어 투의 이름을 붙인 건 아무런 정당성도 실용성도 없는 처사였다. 국민들은 전국의 2천여 곳이 넘는 동사무소 이름을 바꾸는데 왜 하필 ‘센터’라는 단어가 붙어야 하는지 이유를 알 수도 없었거니와 대부분은 그 변경 사실 자체를 모르다가 개인적인 일로 건물을 찾아가서나 혹은 버스의 안내 방송과 거리의 바뀐 간판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센터’라는 말을 굳이 쓸 필요가 있겠냐는 대다수 국민들의 불만은 이미 바꿔 놓은 걸 어찌 하겠나 하는 현실의 가벼운 체념으로 그치고 말았다.

하지만 국민들의 불만이 체념으로 변하는 그 틈을 타서 단지 ‘센터’라는 영어 단어만이 우리 생활에 파고 들어온 것은 아니다. 보이지 않는가? 첫째로 우리말과 우리글로 우리 생활에 필요한 이름을 짓고 적을 수 있다는 문화적 자긍심, 둘째로 새로운 말과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창의력, 셋째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그 누구라도 알아들을 수 있는 우리말과 글로 소통하려는 태도가 민주주의의 주춧돌이라는 믿음, 우리 국민의 마음속에서 이 세 가지의 색깔이 바래고 말았다. 이는 헌법으로 수호해야 할 가치인 ‘국어’, 공무원이 지켜야 할 윤리인 ‘국어사랑’을 공무원 스스로가 나서서 해쳤기 때문이다.

우리 한글문화연대는 행정안전부가 행정자치부 시절이던 2007년 8월에 전국의 동사무소 이름을 주민센터로 바꾸겠다고 발표한 때부터 이 조치의 잘못을 수차례에 걸쳐 항의공문과 성명서 등을 통해 지적하였고, 공식 여론 조사를 통해 국민의 반대 여론이 높음을 알렸으며, 서른 개가 넘는 시민단체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반대의 한 목소리를 냈고, 열 달에 걸친 거리 서명운동으로 국민들의 반대 의사를 모아 그 뜻을 전하였다. 그리고 그 후로도 1년 넘게 행정안전부 청사 앞에서 일인 시위를 펼쳐 우리의 요구를 밝혔다.

그러나 행정안전부 관계자들은 개인적, 윤리적 차원에서는 문제점을 인정하면서도 공식적으로는 잘못을 시인하지 않으며 버텨 왔다. 그런 태도는 다른 공무원 사회에도 나쁜 영향을 미쳐 공무원들의 영어 남용이 극에 달하고 있으며, 덩달아 일부 국민들조차 영어 남용을 뽐내는 천박한 정서를 갖게 만들었다.

우리 한글문화연대는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대한민국 공무원들이 국어 사랑을 생활과 행정 속에 깊이 새기길 바라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동주민센터’라는 영어 투 이름을 ‘동누림터’, ‘동주민세움’과 같은 창조적이고도 아름다운 우리말로 고쳐라.
둘째, 국민의 일꾼인 공무원들이 잘난 체하며 우리말 대신 영어를 사용하는 짓을 당장 중지하라.
셋째, 국민 한 사람이라도 못 알아듣는 이가 없도록 쉬운 우리말을 사용하여 모든 행정 용어를 다듬어라.

2009년 7월 15일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상임공동대표 고경희 김영명 석금호 정재환

<경과보고>

동주민센터 이름 반대 일인시위 경과보고

▷ 행정안전부는 2007년 6월 7일 동사무소 명칭변경 계획 발표. - ‘명칭선정자문위원회’구성, 6월 26일과 7월 25일 단 두 번의 자문회의로 판 교체에만 국가 예산 수십억에서 1백억까지 소요되는 중요한 정책결정을 내렸습니다.

▷ 행정안전부는 2007년 7월 ‘동사무소 명칭선정 설문조사’ 실시. - 설문조사는 명칭변경의 합당성을 묻는 것이 아니라 명칭변경을 전제조건으로 하여 국민에게 어떤 명칭이 어울리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설문지에서 제시한 8개의 보기 가운데 기타를 제외한 5개의 이름에 모두 ‘센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즉, 이 설문조사는 국민의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이름을 ‘센터’로 결정짓기 위해 전문가 집단을 동원한 요식행위에 불과한 것입니다.

▷ 행정안전부는 2007년 8월 27일 전국 동사무소 이름을 ‘동주민센터’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 9월 1일부터 시행. - 2007년 6월 동사무소 명칭변경 계획을 처음 발표한 지 두 달만인 8월에 ‘동주민센터’로 이름이 확정 되었고, 그로부터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9월 1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정책결정이 불과 석 달 만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위와 같은 행정안전부의 잘못된 정책집행을 바로잡기 위해 한글문화연대는 다음과 같이 노력해 왔습니다.

▷ 2007년 8월 29일 항의 공문을 보냄. - ‘동사무소를 ‘동주민센터’로 고치는 계획을 당장 중지하고,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 바로잡을 것을 요구하는 항의 공문을 행정안전부에 제출하였으나, 명칭 변경은 합당하게 이루어졌다는 무의미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 2007년 8월 31일 “행정자치부는 ‘동사무소’ 이름 변경을 즉각 중단하라”는 성명서 발표. - 이 성명서에서 명분 없고 영어사대주의나 다름없는 이름 변경을 즉각 중단할 것과, 행정 목표상 변경이 불가피하다면 국어전문가 등 학계를 비롯한 한글운동시민단체 등의 자문을 받아 새로이 실행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 2007년 9월 22일 거리와 인터넷에서 ‘동주민센터 이름 변경 반대 서명운동’시작. - 거리 서명은 2008년 6월 21일까지 9개월 동안 대학로에서 진행했으며,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서명은 지금까지도 계속되어 총 11,000여명의 국민들이 뜻을 함께 하였습니다.

▷2007년 11월 21일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정책국 국장과의 면담. - 2007년 10월 2일, 11월 12일, 11월 27일, 2008년 3월 18일 총 네 차례에 걸쳐 행정안전부 장관 면담 신청을 하였으나 11월 21일에 이루어짐.

- 면담에서 한글문화연대는 동사무소라는 이름을 그대로 쓸 것과 꼭 바꾸어야 한다면 우리말로 바꿀 것을 요구하였고 이에 대해 모두 불가능하다는 답변만을 들었습니다.

▷ 한글문화연대는 2007년 12월 7일 동사무소 명칭 변경에 대한 여론조사 실시 - 여론조사기관인 티앤에스코리아에 의뢰하여, 전국 만 19세 이상의 남·여 1,000명을 대상으로 동사무소 명칭변경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여론조사 결과 ‘우리말로 바꾸는 게 좋다’는 의견(58.7%)이 ‘주민센터로 써도 좋다’는 의견(37.6%)보다 우세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한글문화연대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설문조사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우리말 이름으로 바꿀 것을 수차례 요청했으나, 행정안전부는 이를 무시하고 강행하였습니다.

▷ 2008년 1월 30일 공동기자회견 - 국민들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정책집행을 강행하는 행정안전부를 규탄하기 위해 한글문화연대는 서른여섯개의 한글단체 및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2008년 1월 30일에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는 동사무소 이름 변경을 반대하고, 정부와 각 지자체의 영어남용 등 영어숭배정책을 폐기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 2008년 4월 28일 감사청구 - 한글문화연대는 행정안전부가 계속하여 한글문화연대를 비롯한 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비민주적으로 정책을 강행한 것에 대해 2008년 4월 28일 감사원에 다음의 이유를 들어 감사청구를 하였습니다.

첫째, 대한민국의 행정기관이 영어남용에 앞장서서 스스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훼손하는 행위이다.
둘째, ‘동주민센터’라고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행해진 설문조사는 요식행위에 불과하며, 동사무소 명칭선정자문위원회의 논의 역시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인 과정을 거쳤다.
셋째, 설문조사 이후 전개상황에서 국민의 반대여론을 무시하여 민의를 전혀 수렴하지 않았다.
넷째, 불필요한 정책집행으로 현판 및 이정표 교체에만 수십억대의 비용을 들인, 명백한 예산낭비이다.

그러나 감사원은 ‘정책집행 과정과 절차에서 위법·부당하다고 인정할만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없고, 시기상으로도 정책을 재검토·수정하기 어렵다’는 그간의 행정안전부의 입장을 똑같이 되풀이하며 감사청구를 기각하였습니다. 국민이 낸 세금이 제대로 쓰이고 있는지를 검사·감독하고, 행정기관과 공무원 등의 업무처리를 감찰해야할 감사원마저도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한 결과였습니다.

▷ 2008년 7월 2일 일인시위 시작
행정안전부의 잘못된 정책집행을 바로잡기 위한 한글문화연대의 노력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글문화연대는 2008년 7월 2일부터 행정안전부 청사 앞에서 ‘동사무소 이름 변경을 반대하는 일인시위’를 1년 넘게 계속하고 있습니다. 2009년 7월 15일 현재까지 50번의 일인시위를 하였습니다.

보도자료 출처 : 한글문화연대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뉴스와이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