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7개월째 2.0% 유지
상태바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7개월째 2.0% 유지
  • 데일리중앙 기자
  • 승인 2009.09.1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1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제20차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 2%의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7개월째 동결됐다. 경제 상황이 좋아지고는 있지만 향후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10일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2.00% 수준으로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지난 3월부터 7개월 연속 기준금리가 2.00%에서 묶였다.

한은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기준금리를 현 수준(2.00%)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성태 한은 총재는 "최근 국내 경기는 세계경제 상황 호전 등으로 내수 및 수출이 회복 움직임을 보이고 생산이 증가하는 등 개선 추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향후 성장 경로의 불확실성은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정책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 총재는 이어 "소비자물가는 상승률이 다소 높아졌으나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나타내고 있고, 부동산가격은 오름세가 지속되었다"며 "금융시장에서는 시장금리 및 주가가 상승한 가운데 주택담보대출이 큰 폭의 증가를 지속했다"고 말했다.

한편 신용 위험에 대한 우려와 시중자금의 단기화 현상은 다소 완화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한은의 통화정책은 당분간 금융완화기조를 유지하면서 최근의 경기 개선 추세 및 금융시장 안정이 지속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운용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한은은 5.25%였던 기준금리를 지난해 8월부터 매달 낮추기 시작해 올 2월에는 2.00%까지 내렸다. 그 이후에는 기준금리를 바꾸지 않았다.

 

데일리중앙 기자 webmaster@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