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이명박 정권은 부도덕한 수구세력"
상태바
이강래 "이명박 정권은 부도덕한 수구세력"
  • 김주미 기자·이성훈 기자
  • 승인 2009.11.04 11: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대표연설 통해 MB정권 맹공격... 4대강사업 중단 결단 촉구

"대통령, 국무총리, 국정원장은 물론 여러 장관이 병역을 면제 받았습니다. 또한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 정부 고위직 인사 중 9명이 위장 전입 전력이 있습니다... 세간에는 이 정부에서 출세하려면 흠집이 많을수록 유리하다는 조소가 유행되고 있습니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미디어법 논란과 관련해 "한나라당이 헌재 판결의 취지와 권고를 받아들여 지금이라도 즉시 재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언론악법은 일부 보수언론사와 재벌의 방송진출을 허용함으로써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겠다는 대표적인 MB악법이며, 특혜 악법"이라며 이 같이 전면 재협상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미디어법이 국회에서 재처리되는 날까지 국민과 더불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이날 대표연설은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을 비판하고 흠집내는 데 집중했다. 그러나 '심각(Red)' 단계에 접어든 신종 플루 대책에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겠고 했다.

그는 먼저 대한민국의 성공 역사가 흔들리고 있다고 이명박 정권을 공격했다.

그는 "권위주의 시절 기승을 부렸던 검찰과 경찰, 국정원, 기무사 등 권력기관이 다시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억압하고 있다"며 "'마스크처벌법', '휴대폰 감청법', '사이버 모욕죄법' 등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제약하는 악법들의 입법이 기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수에 활력을 주지 못하는 정부의 무능으로 중소기업과 자영업의 도산이 증가하고 있고, 대통령의 60만개 일자리 창출 공약과는 반대로 지난 1년간 30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다"면서 "그 결과 민생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서민들은 이른바 'MB 신빈곤층'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통령, 국무총리, 국정원장은 물론 여러 장관이 병역을 면제 받았습니다. 또한 대통령과 국무총리를 비롯해 이 정부 고위직 인사 중 9명이 위장 전입 전력이 있습니다... 세간에는 이 정부에서 출세하려면 흠집이 많을수록 유리하다는 조소가 유행되고 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를 향해 "개인의 치부와 영달을 위해 병역기피와 세금탈루, 위장전입 등 탈법․비리를 버젓이 저질러왔던 불량내각이며, 부도덕한 수구세력일 뿐"이라고 직격했다.

▲ 국회는 4일 오전 본회의를 열어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들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또 "4대강보다 사람이 더 중요하다"면서 이명박 정부 최대 국정과제인 4대강 사업의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은 엄청난 국가적 재앙으로 끝날 것이 뻔한 4대강 사업 중단을 결단하라"며 "만약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를 실시해 4대강 사업의 허구와 문제점을 국민 앞에 낱낱이 파헤치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국의 최대 뇌관이 되고 있는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과 관련해서는 애초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되풀이하며 여권을 압박했다.

그는 "총리의 과잉 소신으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대통령의 진심이 무엇이냐"며 "이명박 대통령은 장막 뒤의 연출은 중단하시고 이제 국민에게 지난 대선 당시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원안대로 추진하겠다고 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행복도시는 충청도에 자족기능을 갖춘 기업도시가 필요해서 신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이 아니라 수도권 집중화의 폐해와 이로 인한 지방의 황폐화를 막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야 합의로 추진해 온 국책사업"이라고 거듭 원안 추진을 강조했다.

그는 용산참사와 관련해서도 "정부가 수수방관한다고 잊혀지거나 덮어질 일이 아니며, 또 다시 이러한 비극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며 대통령의 사과와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밖에 민주당은 국회 연설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은 전면 수정 ▲고용 확대를 위한 경제정책의 대전환 ▲자영업 전략지도 마련과 국회 특위 구성 ▲쌀값 문제 해결 ▲대화와 상생의 노사관계 확립 ▲대북정책 현실적 전환 등을 요구했다.

김주미 기자·이성훈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강 2009-11-04 16:40:27
불도저처럼 밀어붙이는데 무슨 힘으로 막는단 말인가.
불도저 밑에 드러눕기라도 하겠다는 것인가.
세종시도 4대강도 미디어법도 모두 한나라당이 원하는대로 가는 있는 것 같다.
야당은 거의 있으나 마나다.

요주의 2009-11-04 15:59:07
부스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