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정부의 '세종시 원안폐기-수정론'에 총공세... 논란 격화
상태바
야권, 정부의 '세종시 원안폐기-수정론'에 총공세... 논란 격화
  •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 승인 2009.11.04 19: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운찬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시 건설과 관련해 '원안 폐기-수정' 불가피성을 설명하면서 목이 타는지 입을 다물고 있다.
ⓒ 데일리중앙
정운찬 총리가 4일 세종시 수정 추진이 불가피하다는 정부 입장을 공식화한 가운데 야당이 비타협 투쟁을 선언하는 등 총공세에 나서면서 논란이 격화하고 있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노당, 국민참여당 등 주요 정당들이 일제히 반박 성명을 발표했고, 정동영 의원, 한선교 의원 등도 개인 성명을 내어 정부 입장에 반대했다. 특히 충청권을 주요 근거지로 삼는 자유선진당의 저항이 가장 거세게 일고 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드디어 세종시 백지화의 음모를 노골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우 대변인은 "몇 번씩이나 국민에게 공약했던 대선 공약이기도 하고, 또한 한나라당의 약속이기도 했고 얼마 전까지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이 한나라당의 당론이라고 주장하던 분들이 불과 며칠 사이에 그리고 재보선이 끝나자마자 세종시 백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정 총리 주장은 검토할 가치도 없는 제안"이라고 일축했다.

자유선진당은 더욱 거칠게 그러면서도 분명한 어조로 이명박 대통령과 정운찬 총리, 정부여당을 싸잡아 쏘아붙였다.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어떠한 협상 제의도 거부한다는 것이다.

선진당 세종시 백지화 저지 비대위 김창수 대변인은 정 총리 대국민 발표에 대해 "한마디로 실망스럽기 짝이 없으며 개탄을 금치 못한다"며 "이는 대국민용이라기보다는 친이 친박 내전으로 치닫고 있는 한나라당에 대한 입막음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는 세종시와 관련해 시계추를 거꾸로 돌리려는 정부와의 어떠한 협의도 단호히 거부한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총리 뒤에 계속 숨어있지 말고 전면에 나와 세종시 원안 관철을 국민 앞에  밝혀라"고 압박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도 "이미 국회에서 원안통과된 법에 동의도 없이 누가 칼을 대려 한단말이냐"며 "민주노동당은 이미 국회에서 합의된 사안인 세종시에 대해 결코 정략적으로 타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특히 "(정 총리가 제안한) 민관합동위원회라는 것도 정부의 들러리로 전락할 것이 뻔하다"며 "속이 뻔히 들여다 보이는 민관합동위원회 구성을 운운하다니 국민들이 이명박 정부의 얄팍한 낚시질에 걸려 들거라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참여당도 이날 성명을 내어 정운찬 총리를 '대통령의 바지사상'으로 부르며 "총리가 임명된지 며칠 지나지도 않아 기어이 국정농단의 막을 올렸다"고 분개했다.

이어 "수백년을 내다보고 지속가능하고 균형있는 국토 발전을 위해 마련한 비상하고 웅대한 계획을 백지화시키겠다는 것은 철없고 무모하기 이를 데 없는 일"이라며 "국회가 2년 이상 협의하면서 충분히 검토하고 여야 합의로 입법한 계획을 흔들겠다는 것은 국가와 국회에 대한 신뢰를 무너뜨리고 법과 국민에 맞서는 위험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참여당은 "정운찬 총리는 당장 오늘의 발표를 취소하고 이명박 대통령은 세종시 원안추진을 국민에게 다시 약속하라"며 "우리는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백지화와 국토균형발전정책의 철회에 총력을 기울여 맞서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회 정동영 의원도 개인 성명을 내어 "이전할 부처의 수를 가지고 흥정하거나, 다른 특성화도시로 방향 선회를 제안하는 모든 주장은 '꼼수'에 불과하다"며 세종시의 원안 추진을 강력 주장했다.

석희열 기자·김주미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승구 2009-11-04 23:31:22
정운찬 총리 더 망가지기 전에 사퇴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