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세종시 총대... 세종시 수정론 재점화
상태바
정운찬, 세종시 총대... 세종시 수정론 재점화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9.11.04 17: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국민 발표... "더 늦기 전에 다시 논의, 내년 1월까지 대안 마련하겠다"

▲ 정운찬 국무총리가 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정부중앙청사 브리핑룸에서 세종시 논란과 관련해 이른바 '세종시 위원회'를 구성해 내년 1월까지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정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데일리중앙
정운찬 국무총리는 정국의 최대 뇌관이 되고 있는 세종시 논란과 관련해 4일 "더 늦기 전에 이 문제를 다시 한 번 심각하게 논의해 봐야 한다"고 '원안 폐기-수정 입장'을 공식화 했다.

총리실에 민관합동으로 이른바 '세종시위원회'를 꾸려 내년 1월까지 대안을 마련해 보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정부중앙청사에서 기자회견 형식의 대국민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말하고 "비록 의도한 것은 아니었으나, 제가 발제한 것이므로 그 해결 방안도 명예를 걸고 마련해 보겠다"고 했다. 야당의 파상공세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총대를 메고 막아내겠다는 것이다.

지난 9월 정 총리 취임 이후 무성하던 수정론이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낸 것이지만 앞길은 가시밭길이다. 충청도의 민심은 하루가 멀다하고 부글부글 끓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노당 등 주요 야당들도 정부의 수정론을 세종시 백지화 음모라며 총력 저지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특히 충청권을 주요 근거지로 삼고 있는 자유선진당은 당의 사활을 걸고 비타협 투쟁을 선언하고 나서 극한 상황이 예고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재의 계획으로는 세종시가 50만 인구가 어울려 살 수 있는 자족도시로 발전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다"며 "기존에 수립된 계획으로는 인구 10만명을 채우기도 어렵다고 지적하는 이들이 많다"고 밝혔다.

또 "일자리를 위해 필요한 자족기능용지는 도시 전체면적의 6~7%에 불과해 수도권의 베드타운보다 못한 실정이고, 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세제지원과 규제완화 등도 보다 적극적인 유인이 필요하지만 현재의 특별법은 이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정운찬 총리의 세종시 수정 추진 공식 선언으로 세종시 논란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 데일리중앙
그는 "이처럼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냥 방치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이것은 국가는 물론 충청지역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현재대로 세종시가 건설되면 예산은 예산대로 들면서도 애초 기대했던 '복합도시'는 실현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놨다.

그러면서 총리실에 25명의 민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꾸려 내년 1월까지 대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위원회 활동을 돕기 위해 총리실에 한시적으로 지원단과 기획단도 구성해 국민 여론을 모으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세종시 문제는 결코 갈등과 대립의 불씨가 아니라 더 큰 혼란을 방지하고 진정한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생산적인 논의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민 여론 수렴과 논의 과정에서 특히 충청인들의 제안과 지적에 대해서는 먼저, 더 많이 귀 기울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치권과의 적극적인 소통도 강조했다.

그러나 충청권 민심이 심상치 않은 데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노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당의 반발이 워낙 거세 정 총리가 솔로몬의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리굴 2009-11-05 00:29:11
그렇게 고고하던 서울대 총장이
바로 그 고고하던 학자 정운찬 맞아여ㅛ?
저런 총리할려고 저기 갔나.
내같으면 억만금을 줘도 안하겠다.

양파총리 2009-11-04 21:22:40
이명박 대통령이 무슨 선물을 주겠다고 했기에 총리가 저리도 강경하게 나오나.
충청도 도민들이 어떤심정이고 야당의 반발이 얼마나 거센지는 너무도 잘 알고 있을
총리가 배째라식으로 나오는데는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게 뭔지는 몰라도 그게 없다면 쪽 다 팔아가면서 저렇게 뭉개질 수는 없지.
자칭 선비 학자가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