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5당, 세종시수정안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상태바
야5당, 세종시수정안 의혹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2.1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선진·민노·창조·진보 등 113명 동참... 총리 임명 및 삼성 등 재벌 투자 유치 의혹

▲ 민주당 등 야5당은 정부의 세종시 백지화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과 여론조작 및 기업특혜 정경유착 등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6일 국회에 냈다.
ⓒ 데일리중앙
민주당 등 야5당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과 여론조작 및 기업특혜 정경유착 등 의혹을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16일 국회에 냈다. 한나라당은 지방선거용 정치적 공세라고 일축했다.

민주당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세종시 국정조사 요구서를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및 무소속의 유성엽 국회의원 등 총 113명의 이름으로 오늘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야5당은 국정조사 요구서에서 ▲국무총리 임명을 청와대가 정략적으로 활용했다는 의혹 ▲삼성 등 대기업의 세종시 투자유치가 수정안 발표 이전에 이미 결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밝힐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정안 홍보 과정에서 국정원 등 정보기관을 동원하고, 주민들에게 금품을 살포하여 관제데모를 획책하여 여론을 조작했다는 의혹이 있고, 심지어 정운찬 총리는 '나라 거덜...'운운하며, 대국민 협박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종시를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도외시한 채, 오로지 정권유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어 국정조사를 통해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5당은 세종시 의혹 국정조사를 1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특별위원회를 꾸려 시행하기로 했다.

조사 범위는 정운찬 총리 임명 과정을 전후해 변화돼 온 청와대의 세종시 건설에 대한 입장 전모 및 세종시 원안 건설을 백지화하는 '세종시 발전방안'의 입안과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 여론조작, 기업특혜 정경유착 등 불법·탈법적인 문제 등 의혹 일체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국정조사 요구서는 지난 11일 야3당 등 96명이 참여한 국정조사 요구에 자유선진당 의원 등 17명이 동참하기로 함에 따라 113명 이름으로 이날 다시 제출한 것이다.

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한나라당은 정략적인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응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 등 야당이 세종시 문제를 또 한번 이번 지방선거에 이용하기 위해서 국정조사요구서를 들고 나왔다"며 "한나라당은 야당의 정략적인 정치공세에 불과한 세종시 국정조사요구는 결코 받아드릴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