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안·이종걸, 김진표·송영길 최고위 사퇴 압박
상태바
이계안·이종걸, 김진표·송영길 최고위 사퇴 압박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3.04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역단체장 당내 경선 둘러싸고 파열음... 비주류, 완전한 국민경선 촉구

▲ 민주당이 광역자치단체장 당내 경선을 둘러싸고 갈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계안·이종걸·유필우(왼쪽부터) 수도권 광역단체장 출마예상자들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완전한 국민경선을 촉구했다.
ⓒ 데일리중앙 이성훈
민주당이 6.2 지방선거 광역자치단체장 당내 경선을 둘러싸고 갈등이 확대되고 있다. 이계안 전 의원 등 일부 수도권 출마 예정자들은 특정인을 겨냥해 최고위 사퇴까지 거론했다.

당 일각에서 불거지고 있는 전략 공천 및 추대론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경선 방식을 둘러싼 불협화음도 커지고 있다. 비주류를 중심으로 여론조사 방식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점차 조직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민주당 광역자치단체장 출마 예정자인 이계안·김성순·신계륜(서울시장), 이종걸(경기도지사), 유필우(인천시장) 예비후보는 4일 당내 경선과 관련해 당 지도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계안, 이종걸, 유필우 예비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역동적인 당내 경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지방선거 광역자치단체장 당내 경선을 지도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국민의 손으로 직접 후보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장 출마 예정자인 이계안 예비후보는 서울시장 후보 선출은 100% 국민경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에서 흘러 나오고 있는 한명숙 추대론 및 전략공천을 필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계안-이종걸 후보 등은 또 경선 방식에 대해서도 인터넷 투표 도입은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당 지도부가 거론하고 있는 여론조사 방식에는 강한 반대 입장을 보였다.

이종걸 후보는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는 여론조사가 아닌 인터넷·모바일·현장투표를 포함하는 대규모 국민경선을 통해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과 같은 접전지역일수록 완전한 국민경선을 통해 후보를 내세워야 한다는 것.

특히 이들은 공정한 경선을 위해 경선원칙을 심의하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제척 사유가 있는 사람들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서 파장이 예상된다.

이계안 후보는 "이해 당사자가 자기 이해 관계가 걸려 있는 일을 처리할 때는 스스로 그 결정 과정에서 빠지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고, 법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말을 안 해도 다 아는 것 아니냐"고 일부 최고위원들의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이종걸 후보도 "선거에서 반드시 있어야 하고 해야 하는 제도는 없애버리고 당 지도부가 거꾸로 가고 있는 것 같다"며 "몇 사람을 위해 룰을 미리 정해놓고 경선을 치르는 것은 경선의 의미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수도권에서 이길 생각이 없는 것 같다"고 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인자를 구체적으로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김진표·송영길·안희정 최고위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이들 세 최고위원은 각각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충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했거나 예정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