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5당, 지방선거 공동승리 위한 정책연합 합의
상태바
야5당, 지방선거 공동승리 위한 정책연합 합의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0.03.08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 일자리 확충·친환경 무상급식 등 12개 분야 공동정책 추진

▲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야5당 정책연합 1차 합의문 발표 기자회견이 열렸다. 5당 정책위 관계자들이 합의문을읽고 있다. (사진=진보정치 정택용)
ⓒ 데일리중앙
야5당은 오는 6월 2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 공동승리를 담보하기 위한 정책연합에 합의하고 이의 실천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8일 공동 발표문을 통해 밝혔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6월 지방선거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지방정치를 정상화하고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의 퇴행적인 국정운영을 심판하는 매우 중요한 선거"라며 "야5당은 지방선거 공동 승리를 통해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대다수 서민의 삶을 개선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이루어낼 진보개혁적 정책의제에 1차 합의했다"고 밝혔다.

유원일 창조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이 공동정책을 기반으로 5당은 정책연합을 실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6월 2일 지방선거에서 시민사회와 힘을 합쳐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을 단호하게 심판하고 중산층과 서민의 승리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야5당이 합의에 이른 공동정책의 핵심 의제는 ▲일자리 ▲교육 ▲복지 ▲주거·주택 ▲보건의료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비정규직 고용개선 ▲4대강사업 ▲세종시 원안 추진 및 국가균형발전 ▲국가재정 ▲검찰 개혁 및 사법부 독립성 강화 ▲남북관계 및 대외정책 분야 등 12가지다.

야5당은 이날 합의된 정책 의제들을 구체적 공약으로 만들기 위한 세부 논의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정책위의장은 "5당은 노사관계(교사·공무원 노동3권, 산별교섭 제도화 방안 등), 교통·에너지환경세의 환경세로의 전환, 취약 노동계층 문제 해결 방안(최저임금 수준의 개선, 비정규직 사용사유제한, 원청 사용자성 인정 등), 한미FTA 포함 통상 정책 등의 분야에서도 공동의 비전과 정책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