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일본의 독도침탈 야욕 한목소리로 규탄
상태바
정치권, 일본의 독도침탈 야욕 한목소리로 규탄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3.31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분쟁화 정책 철회 촉구... 야당, 우리 정부의 강력 대응 주문

▲ 독도 영유권 문제를 둘러싼 일본 정부의 교과서를 통한 역사 도발로 한일 두 나라의 외교적 마찰이 격화될 전망이다.
ⓒ 데일리중앙
여야 정치권은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을 표기하기로 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검증을 승인한 데 대해 31일 역사 침탈이라며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특히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일본에 대해 섬나라 근성을 버릴 것을 충고하고 우리 정부의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국가가 남의 나라 영토를 자기 영토로 표기해서 가르치는 것은 잠재적인 침략행위고 외교적 적대행위"라며 일본 정부의 교과서 검증 승인 철회를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비탄에 빠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칼로 상처를 후비는 듯한 일본측의 태도는 선린우호의 한일관계에 대해서 근본적인 회의를 갖게 한다"며 "일본이라는 나라는 과연 미래를 함께 할 수 있는 우리의 이웃인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만든다"고 이례적으로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일본이 세계시민으로서의 자격이 있고 한일관계에 미래가 있으려면, 일본 정부는 이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포함한 분쟁화 정책을 폐기해서 박물관으로 보내야 한다"고 충고했다.

민주당은 "일본 교과서는 대한민국 영토주권에 대한 침해이자 역사 침탈 행위"라고 규탄했다.

노영민 대변은 국회 브리핑을 통해 "강제병합 100년이 지도록 과거의 잘못을 부정하며 그릇된 획책을 계속하는 일본의 소아병적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일본의 진실한 반성을 기대하는 것이 이토록 어려운 일인지 정말 통탄스럽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일본이 한일관계의 악화까지 각오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무른 태도로 대처한다면 국민은 용납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의 적극 대응을 촉구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일본이 진정으로 세계의 지도적 국가로 부상하려 한다면 이러한 섬나라 근성의 편협한 역사인식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번 일본의 교과서 검증 사태에 대해 무모한 도발 행위로 규정하고 우리 정부의 강경 대응을 요구했다.

우위영 대변인은 "독도를 강탈하기 위해 어린 학생들에게까지 거짓된 역사를 강요하는 일본정부의 그릇된 결정은 한일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도발행위"라며 "이번 일본 정부의 위법, 망동한 행동에 대한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이명박 정부에 촉구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