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 상설화 공약
상태바
심상정,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 상설화 공약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4.1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 집중유세를 이어가고 있는 심상정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는 경기도의 사회적 합의기구인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 상설화를 거듭 약속했다.

심 후보는 13일 아침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출근 유세에 이어 오전 9시에는 판교신도시 건설 현장에서 회사측의 대량해고에 맞서 고공크레인 농성 중인 동양그룹 계열사인 동양메이저 건설 노동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대량해고는 노동자들의 삶을 파괴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경제와 고용 등에도 큰 손실을 끼치는 것"이라며 "자본의 탐욕과 정부의 일방적 방침으로 대량해고 같은 지역 사회경제의 중심 문제가 처리돼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사회의 노사, 민간, 학계,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인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 상설화해 대량해고 등 지역사회 중심 문제가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가 상설화를 구상하고 있는 '경기도 사회경제 전략대화'는 지역의 사회경제 문제를 지역 구성 각 주체의 합의를 통해 해결하고, 대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사회적 합의 기구다.

그는 이 전략대화를 통해 대량해고 같은 노동권 탄압 문제는 물론 ▲대기업의 불공정하도급 청산 ▲노동자 재교육 ▲복지의 선진화 ▲도의 기업 지원 등 경기도의 사회경제와 관련된 핵심 의제를 논의하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참여정부 때 타워크레인, 덤프 등 특수고용 노동자들의 노동자성 인정 문제에 대해 많은 사회적 논란이 있었는데 제도적으로 해결을 이루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기업이 더 마음 놓고 노동자의 노동권을 옥좨고 있다"고 이명박 정부의 비정규직 확산 정책을 비판했다.

심 후보는 "선거 때가 되면 어느 정당이든 일자리를 말하고, 양극화 해결과 복지를 말하지만 정작 권력을 쥐면 노동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정치를 한번도 보여주지 못했다"며 "(당선되면) 복지 도지사로서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3권 보장을 반드시 이루고, 열심히 일하면 먹고 살수 있다는 노동의 보람을 느끼는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