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금자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해서 안된다고 생각"
상태바
박금자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해서 안된다고 생각"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7.0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금자 "아이들이 '선생님 비정규직이세요?' 물어볼 때 심적으로 많이 힘들어... 그런 차별, 학교에서 배우지 않게"
박금자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밝혔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copyright 데일리중앙
박금자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밝혔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화면 캡처)ⓒ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3일부터 전국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즉 학비연대가 3일에 걸쳐 총 파업을 시작해 파장이 일고 있다.

학교 구성 중 급식 분야의 비정규직이 크케 늘어나면서 비정규직 비율이 올라갔다고.

학교 정규직, 비정규직 차이는 신분 안전성, 기본급, 사학연금, 교직원 연금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금자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학교에서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밝혔다.

박금자 위원장은 25년 째 급식 조리사로 일하고 있다고.

3일 동안 총파업에 약 5만여 명이 참여한다고 알려졌다.

이 경우 전체 학교 비정규직의 몇 퍼센트 정도가 참여하는 걸까?

박 위원장은 "거의 50% 이상 참여 하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아이들을 볼모로 한다라는 비판을 들어가면서까지도 파업 결정을 내린 이유는 뭔지. 보니까 첫 번째는 임금 문제다'라는 진행자 말이 나왔다.

박 위원장은 "저희는 교섭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집단 교섭이 어제부로 완전 결렬됐다"며 "첫 번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공정 임금제를. 즉 최하위 9급 공무원의 80% 수준. 여기로 해 달라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현재보다 얼마 올리면 그 수준이 될까?

박금자 위원장은 "지금 저희가 평균 70% 정도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 교육 당국 얘기는 기본급 1.8% 이상 인상은 어렵다. 왜냐하면 이게 다 결국은 국민 세금 들어가는 건데 지금으로서는 너무 부담스럽다는 거다'라는 진행자 말이 나왔다.

그렇다면 TF를 구성해  논의해 보자는 것인데 받아들이기 어려운 걸까?

박금자 위원장은 "당연히 받을 수가 없다. 저희가 정부가 예산이 많이 든다고 하니까 노조 입장에서는 그럼 3년에 걸쳐서 단계별로 이걸 하자는 건데 교육 당국이 그것도 수용 불가라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교섭하다 불리하면 꼭 TF 구성해서 천천히 하자. 이런 소리만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TF 구성해서 하자는 소리는 하지 말자는 소리나 마찬가지라고 지금 받아들이시는 거냐?'라는 진행자 질문에 박 위원장은 "네"라고 답했다.

두 번째 요구 사항은 교육 공무직이란 직군을 법제화해 달라는 것이라고.

벌써 비정규직들은 다 교육 공무직으로 분류하고 있는 상황은 아닐까?

박금자 위원장은 "저희는 학교에 이름이 정확히 없다. 교육 공무직이라는 것은 시도교육청에 있는 교육감님 산하 입장에서 조례를 통해서 그렇게 붙여진 이름"이라며 "그럼 법적으로 완전히 교육 공무직이라는 명칭은 전혀 하지 못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규직이 완전한 공무원이나 이런 거. 교사가 우리는 목표가 아니다"라며 "공무원 시켜달라는 게 아니고 초중등 교육법에 지금 현재 명시돼 있는 건 교사, 행정 공무원 등을 둘 수 있다. 이렇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 공무직 자체가 들어 있지 않다"며 "초중등 교육법에다 현재 있는 교사, 행정 공무원 등 거기에다가 교육 공무직이라는 이름을 좀 명시를 해달라 이거다"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신분 보장이 되고 또 많은 분들이 좀 우려점도 얘기하는 게 그러면 뭐 공무원 연금이나 이런 거 받게 되는 거 아니냐. 그건 전혀 아니다"라며 "저희는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는 국민연금을 받고 있는 대상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연금 가입 대상이고 만약에 교육 공무직이 된다면 교육 공무직에 따른 별도의 연금법이 생길지 잘 모르겠다"며 "아마 국민연금으로 그대로 좀 받으면서 가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박금자 위원장은 "저는 뭐 학교에서는 정말 아이들을 가르치는 비정규직 선생님들이고 그러지만 학교에서는 정말 비정규직을 아이들한테 배우게 하거나 이렇게 보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비정규직으로 하지 말고 아까 말한 교육 공무직 이렇게 해서라도 공정 임금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약속하신 정규직의 80% 이렇게 해서 그분들을 좀 신분을 안정시켜주는 게 학교에서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이들이 선생님 비정규직이세요? 이렇게 물어볼 때가 정말 심적으로 많이 힘이 들다"면서 "그런 차별을 학교에서 배우지 않게끔 비정규직 신분이다. 이것을 없애는 교육 공무직. 이렇게라도 명칭을 변경하고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저 선생님은 비정규직 선생님이야. 이렇게 하지는 않을 거 같고 그리고 차별을 학교에서부터 배우지는 않을 거 같다"고 덧붙였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