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 위장매매·전입, 사모펀드 등 재산 논란"
상태바
"조국 후보, 위장매매·전입, 사모펀드 등 재산 논란"
  • 송정은 기자
  • 승인 2019.08.1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신환 의원 "지금 모든 의혹들에 대해서 후보자께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이것은 과거에 99년도에 위장 전입과 관련된 의혹이기 때문에 2005년도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으니까 괜찮다, 이런 식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저는 온당치 않다"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이자 법사위 간사를 맡고 있는 오신환 의원은 1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입장을 밝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이자 법사위 간사를 맡고 있는 오신환 의원은 1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입장을 밝혔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를 향해서 쏟아지고 있는 각종 의혹들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이자 법사위 간사를 맡고 있는 오신환 의원은 1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입장을 밝혔다.

'먼저 사모펀드에 74억 원의 투자 약정을 맺은 이 내용 있지 않냐? 이 문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냐?'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오신환 의원은 "일단 조국 후보자의 경우는 공직에 임명되기 이전에도 굉장히 남에 대해서 엄격하게 비판적인 입장을 가졌지 않냐?"고 말했다.

그는 "그런 상황에서 지금 터져 나오고 있는 이 수많은 의혹들과 관련해선 명백하게 본인의 해명이 필요한데 지금 말씀하신 사모펀드 74억 관련해선 좀 비상식적인 투자형태를 띠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를 들어서 지금 문재인 정부 들어서 장차관 그리고 청와대 고위직 198명 중에 유일하게 사모펀드에 투자한 후보자"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본인의 재산보다 많은 18억 원이 많은 이 투자 약정한 것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는데 청문회 당일 본인이 그것에 대해서 해명을 하겠다, 이러고만 있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언론에 나와 있는 상태로만 봐서도 국민들이 봤을 때는 좀 이해하기 어려운 그런 형태로 투자가 이뤄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문제 관련해서 논점이 몇 가지가 제기되는 것 같다고.

'첫째 법적인 문제와 관련해서 조국 후보자 쪽에서는 직접 투자, 주식투자는 금지돼 있지만 간접투자, 이 사모펀드 투자가 그런 경우인데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이런 입장을 이미 내놓았다. 이 점은 어떻게 받아들이냐?'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오신환 의원은 "지금 모든 의혹들에 대해서 후보자께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이것은 과거에 99년도에 위장 전입과 관련된 의혹이기 때문에 2005년도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으니까 괜찮다, 이런 식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저는 온당치 않다"고 답했다.

오 의원은 "왜냐하면 지금 모든 장관 후보자들이 법적으로 불법적 행태만 드러나서 본인이 사퇴하거나 물러났다면 그런 사람들은 전부 지금 사법적 처벌을 받아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지 않고 장관 후보자 라는 것은 국민들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비도덕적 행위를 한 것도 결과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라 밝혔다.

그는 "지금 직접투자가 아니니까 괜찮다 라고 말씀하시지만 이 경영참여형 사모펀드 PEF라고 하는 펀드 형태 자체가 지금 조국 후보자가 투자한 형태를 좀 깊이 있게 들여다보면 이것이 간접투자를 빙자한 직접투자 형태가 가능하다, 이렇게 보여지고 있는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전체 지금 모집한 펀드 자체가 13억 정도 된 것 아니냐? 그중에 후보자가 투자한 금액이 10억 5000만 원이에요. 전체 금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라고 말했다.

또한 "이것이 소위 사모펀드 블라인드 투자 방식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투자하는 전체 펀드금액을 대부분 보유하고 있는 분이 결과적으로 전주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 덧붙였다.

오 의원은 "펀드운용사 PEF를 고용하게 되는 의혹이 있는 것"이라며 "이 부분이 왜 이렇게 투자가 이뤄졌으며 그리고 이 PEF 운용사가 투자한 회사, 지금 가로등 업체라고 일컬어지는 그 업체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해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민정수석이란 지위가 있었기 때문에 만약 이 펀드운용사가 어떤 업체에 투자를 할 때 결국은 일정하게 민정수석이라고 하는 지위를 이용해서 정보가 오갔을 가능성, 이런 것까지 염두에 두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 같은데 맞냐?'는 진행자 질문이 나왔다.

오신환 의원은 "물론 그런 부분도 있고 펀드 자체를 반대로 조국 후보자나 부인 이 관계자들이 펀드를 직접 운용하기 위해서 사모펀드를 만들었을 수도 있다, 이런 어떤 의혹이 있는 거다"라고 말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