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석 의원, 급물살 타는 물금신도시 양산도서관 건립"
상태바
"윤영석 의원, 급물살 타는 물금신도시 양산도서관 건립"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0.01.2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의 교육환경 개선에 최선"
"교육과 문화 인프라 구축, 중요 과제"
"신설 학교 개교에 박차"
윤영석 의원은 학부모들과 교육환경 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면담을 추진해 왔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영석 의원은 학부모들과 교육환경 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면담을 추진해 왔다.ⓒ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윤영석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박종훈 경남교육감을 통해 추진해 온 양산 물금 워터파크 인근 양산도서관과 공립단설유치원이 올 3월 착공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에 의하면 양산도서관 건립과 (가칭)강서유치원 설립은 2018년 9월 경상남도교육청 자체투자 심사를 통과하여 이후 설계공모를 거쳐 현재 설계 마무리 단계에 있다.

설계가 완료되면 시공업체를 선정하여 올 3월부터 건립공사에 들어가게 된다.

양산도서관과 (가칭)강서유치원의 완공 예정일은 2021년 2월로서 (가칭)강서유치원은 내년 3월 첫 신입생을 맞을 계획이다.

양산도서관과 유치원은 물금 워터파크 옆인 양산시 물금읍 범어리 2673-2일대 1만3천㎡ 부지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현재 양산시 인구는 35만 8백명에 육박하지만 대형공공도서관은 단 3곳뿐이다.

OECD 국가 평균이 인구 5만명당 1개 도서관임을 감안하면 양산시 도서관 보유는 OECD 국가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양산시립도서관의 경우 하루 평균 이용자가 2천여명으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인구증가로 해마다 이용객이 계속 늘고 있어 공공도서관 추가 건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새로 설립되는 양산도서관은 지하1층 보존서고와 휴게공간을 마련하고 지상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과 체험형 동화연구실 그리고 북카페 겸 전시실이 설치될 계획이다.

지상2층에는 청소년실·디지털실·연속실이 통합된 종합자료실이 마련되고 지상3층에는 시청각실, 자유학습실, 노트북실과 청소년 동아리방이 설치될 계획이다.

양산도서관 옆에 건립되는 공립단설유치원은 일반 15학급, 특수 3학급 등 18학급 규모로 320명 원아가 다닐 수 있는 양산지역 최대 규모다.

유치원은 사립, 국립, 공립으로 나뉘고 공립은 초등학교병설과 단설로 구분된다.

단설유치원은 말 그대로 초등학교와 상관없는 독립 건물에 독립 행정체계와 기반을 가진 형태의 유치원이다.

단설유치원은 유아의 신체구조에 맞는 시설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유아발달에 적합한 놀이, 신체,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원장·원감·교사 등 유아교육을 전공한 전문인력체계가 구축돼 있어 더욱 체계적인 행정처리와 교육활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공립단설유치원 확대는 영·유아를 둔 부모들이 끊임없이 요구해 온 사업이다. 양산지역은 사립유치원 원아 수에 비해 공립유치원 원아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윤영석 의원은 학부모들과 교육환경 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면담을 추진해 왔다.

윤 의원은 "새로운 공공도서관과 단설유치원 건립은 양산에 교육환경을 높이고, 양산이 교육 명품도시로 거듭나게 되는 초석을 놓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양산의 교육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양산시는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로 교육과 문화 인프라 구축이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교육과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양산을 만들기 위해 교육관련 국비예산을 확보하여 물금신도시 교육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신설 학교 개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정은 기자 beatriceeuni@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