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쪽, 첫 TV토론 KBS에 불만... 오세훈 후보, 토론 불참?
상태바
한명숙 쪽, 첫 TV토론 KBS에 불만... 오세훈 후보, 토론 불참?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5.08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2 지방선거의 하이라이트 서울시장 선거에서 격돌할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와 한명숙 민주당 후보가 11일 첫 TV토론을 앞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 데일리중앙
오는 11일로 예정된 한명숙-오세훈 후보 간 KBS TV토론이 파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첫 TV토론인 이날 토론 의제와 진행 방식에 대해 민주당 한명숙 후보 쪽은 특정 후보에 유리한 불정한 내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나라당 오세훈 후보 쪽은  주최 쪽의 룰 미팅에 아예 불참했다.

한명숙 후보 선대위 임종석 대변인은 8일 국회 브리핑에서 "공영방송 KBS가 노골적으로 오세훈 편들기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KBS는 이날 오전 KBS 본관 3층 1회의실에서 'KBS 선거방송 프로젝트팀' 주관으로 수도권 광역단체장(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후보 TV토론 설명회 및 룰 미팅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KBS 쪽은 각계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방송위원회가 결정한 후보 TV토론과 관련한 규칙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는 오세훈 후보 선대위 관계자는 불참해 TV토론과 관련해 여러 궁금증을 낳았다. 

임종석 대변인은 KBS가 제시한 서울시장 후보 토론 방식에 대해 "편파적으로 오세훈 후보에게 유리한 규칙"이라며 "토론의 방식과 주제 선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했으나 KBS 쪽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임 대변인은 "토론 준비 단계부터 공정성과 형평성은 완전히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KBS가 '현역단체장의 시정평가'라는 미명 아래 시간과 횟수에서 일방적으로 오세훈 후보 편들기를 하고 있다"며 "주제 선정 역시 눈을 씻고 봐도 객관성을 찾아볼 수 없다"고 강하게 지적했다.

KBS가 제시한 토론 주제는 세종시, 일자리창출 방안, 도시경쟁력 강화 방안 등 크게 세 가지. 이 가운데 도시경쟁력 강화 문제는 오세훈 후보가 특히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게 한명숙 후보 쪽 지적이다.

임 대변인은 "서울 시민이 가장 핵심 이슈로 생각하는 교육과 보육, 복지 등의 주제는 어디로 갔으며, 온 나라가 떠들썩한 4대강 관련 주제는 어디에다 버렸냐"며 "또 전면 무상급식 문제는 6.2지방선거의 핵심 이슈로 부상한 지 오래인데 과연 이런 주제들을 어디다 두고 세 가지로 압축했는지 KBS는 대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KBS는 즉시 공정방송위원회를 소집해 이 심각한 반칙을 바로 잡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자존심을 회복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명숙 후보 쪽은 "첫 공중파 TV 토론이 예정대로 11일에 원만히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며 KBS 쪽을 거듭 압박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