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효율적인 항만 운영 및 해운업 지원 주문
상태바
국회 농해수위, 효율적인 항만 운영 및 해운업 지원 주문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0.10.20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공사에 항만 물동량 회복 위한 제도개선 마련 및 재무건전성 촉구
해양진흥공사에 중소선사 해운업 긴급 지원 및 공사의 자본금 확충 주문
국회 농해수위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선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효율적인 항만 운영 및 해운업 지원 등을 주문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국회 농해수위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선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효율적인 항만 운영 및 해운업 지원 등을 주문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20일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한국선급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물동량 확보를 위한 항만공사의 건실한 경영 및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는 중소선사 해운업 긴급 지원과 코로나19에 대응한 해운업 지원을 위한 충실한 역할 수행을 주문했다.

의원들은 항만공사의 항만 물동량 회복 대책으로 그동안 추진했던 사업의 효과 분석을 통한 제도개선과 여객터미널의 해상특송제도 도입, 편의시설 확충 등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해양진흥공사에 대해선 해운산업의 인프라 확충과 선제적 금융 및 경영 지원을 통해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막중한 책임이 있음을 지적하고 중소선사 해운업 긴급지원 대책과 해양진흥공사의 자본금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일부 항만공사의 부채비율 급증을 지적하며 무분별한 공사채 발행 제한 및 코로나19 장기화를 대비한 재무건정성 관리를 요구했다. 

항만공사 사옥이 지방자치단체 세제 혜택을 받거나 리모델링이 이뤄졌음에도 사옥 이전 계획을 수립한 경우 등을 지적하며 방만한 경영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아울러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의 공공성 확보 방안 마련 ▲항만 크레인 사고 등 항만노동자의 안전 보장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관리체계 구축 ▲북항 재개발로 인한 부두 이전에 따른 항만노동자의 일자리 확보 등 고용안정 대책을 촉구했다.

더하여 ▲미세먼지 등 항만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대기질 측정 기구 구축 ▲친환경 선박의 선제적 도입 ▲육상전원공급시설 및 수전설비 설치 협약서 준수 등 항만 대기질 개선을 위한 노력도 주문했다.

또한 인천 내항 재개발 관련 참고인 신문에서 신동명 인천시 원도심재생 조정관은 "인천 내항 재개발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인천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희환 인천내항 공공재생 시민행동 운영위원은 "인천내항 공공재생 시민단체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의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묶음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