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추미애 평가? 국민들이 다 알아서 판단할 것"
상태바
윤석열 "추미애 평가? 국민들이 다 알아서 판단할 것"
  • 석희열 기자
  • 승인 2021.06.30 2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이미 작년에 무리한 일들을 거듭하다가 중간에 법무부 장관도 그만두지 않았나"
조국 가족에 대한 수사(?)... "자체적으로 회의도 하고 충분히 논의를 해서 수사에 들어간 것"
문재인정부도 맹비판... "권력과 유착된 이권카르텔이다. 이념 공동체가 아니라 이익 공동체다.".
대선후보 검증, 모든 후보 동일한 기준 적용돼야... "법과 원칙, 법의 적용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0일 밤 KBS 1TV '뉴스9'에 나와 문재인 정부를 이념공동체가 아니라 이익공동체라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0일 밤 KBS 1TV '뉴스9'에 나와 문재인 정부를 이념공동체가 아니라 이익공동체라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석희열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0일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별로 평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밤 KBS1TV <뉴스9>에 나와 이소정 앵커가 '총장 시절 가장 크게 대립했던 추미애 전 장관을 어떻게 평가하냐'는 질문에 이렇게 말하고 "국민들이 알아서 잘 판단하실 걸로(생각한다). 이미 작년에 무리한 일들을 거듭하다가 중간에 법무부 장관도 그만두지 않았냐"라고 덧붙였다. 

추 전 장관이 전날 윤 전 총장에 대해 '대권을 꿈꾸면 안 될 부적격한 분'이라고 평가한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셈이다.

그는 또 총장 시절 조국 전 장관과 그 가족에 대한 수사, 지금도 같은 판단을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 언론에 그런 것이 계속 보도가 되고 이걸 수사를 안 할 경우에 과연 국민들이 국가의 법 제도를 어떻게 볼 것인지. 그래서 저희도 자체적으로 회의도 하고 충분히 논의를 해서 수사에 들어간 것"이라고 답했다.

문재인 정권을 향해선 권력을 사유화한 이익공동체라며 전날에 이어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이소정 앵커가 전날 기자회견에서 '무도한 행태, 권력 사유화 등 지금 정부를 향한 언어들이 상당히 격했다'고 하자 그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공감하지 않는 말이라면 제가 쓸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 모든 비상식적인 일들은 그 기저에는 어떤 이해관계가 다 깔려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 "권력과 유착된 이권카르텔이다. 이념 공동체가 아니라 이익 공동체다. 그런 얘기들을 많이 하고 있다"며 "제가 그 점을 짚은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자신과 부인, 장모 등 가족에 대한 검증과 관련해서는 모든 대선 후보들이 동일한 기준리 적용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장모의 요양 급여, 부정 수급에 대한 선고가 예정이 돼 있고 배우자 사업체에 대한 의혹 수사도 진행 중인대 어떻게 대응할 거냐'고 하자 "정확한 팩트(사실)를 가지고 검증을 해야 되고 또 대선에 도전하는 정치인들이 거의 동일하고 공정한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또 관련된 수사라든가 법 집행 사건이 있다면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진다면 법과 원칙, 법의 적용이라는 데서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재난지원금 놓고 벌어지고 있는 선별 지원, 보편 지원 논란에 대해선 지금 시점에선 선별 지원이 맞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급할 때는 그걸 선별할 시간이 없으니까 어쩔 수 없겠지만 이제 이렇게 시간이 많이 지났으면 코로나로 오히려 영업이 더 잘된 업종도 있고 정말 치명적인 타격을 받은 데도 있는데 선별적으로 집중 지원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서는 시기를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입당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어제 국민의힘과 정치 철학이 같다고 했는데 왜 입당을 주저하느냐'는 질문에 "국민의힘은 굉장히 중요한 정치 세력임에는 틀림없고 정권 교체를 하는 데 필요한 어떠한 합당한 방법도 다 찾아볼 것"이라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은 "그런 점에서 정권 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을 실망시키지 않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