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개 식용 금지 추진
상태바
김부겸 총리, 개 식용 금지 추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1.26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개 식용 문제와 관련 "민간이 중심이 되는 민관합동 논의기구를 구성해 사회적 합의안을 도출하고,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관련 제도도 함께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부겸 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개 식용의 공식적 종식을 위한 사회적 논의 추진방향' 안건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개 식용 관련 논란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19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30여년 이상 이어져 온 오래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가 급증하고 동물권과 동물복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개 식용을 오래된 식습관의 문화로만 보기에는 어렵지 않겠나라는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실태 파악을 비롯해 다양한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달라며 특히 논의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개 식용 문제를 논의에는 관련단체, 전문가, NGO 등이 참여한다. 생산분과와 유통분과로 나누어 개 식용 종식의 절차 및 방법 등을 내년 4월까지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정부는 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지원 협의체를 통해 사회적 논의기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관계부처 합동 실태조사를 통해 사육농장, 도살장, 상인·식당 등 개 식용과 관련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국민 인식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월 27일 김 총리와 주례회동 시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고 말한 바 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