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하지 않고 있다."
상태바
문재인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검토하지 않고 있다."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13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미중 갈등에 따른 내년 베이징동계올림픽 미국의 외교적 보이콧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근 미국이 중국 내 인권탄압을 이유로 정부 대표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발표하자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이 동참을 선언한 바 있다. 

그러나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가동해야하며 경제적 측면까지 감안, 전략적 균형을 유지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호주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캔버라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로부터도 참여하라는 권유를 받은 바 없고, 한국 정부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지난 8일 "현재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것을 제외하고 문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표현이 추후 보이콧 동참의 여지를 두려는 것은 아니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직전 주최국으로서 차기 개회식에 정부대표단이 참석해야 한다는 대통령의 판단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일본이 각료 대신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회장 등 올림픽 관계자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과 달리 우리는 적어도 '장관급 이상'이 이끄는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다는 것이다.

청와대가 보이콧 불참으로 가닥을 잡은 것은 중국이 종전선언 참여국인 것은 물론 2017년 사드 사태 때와 같은 중국의 경제 보복 가능성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한미 동맹을 외교안보 근간으로 삼지만, 경제적 측면에서 대중 관계도 중요하다. 또 한반도 평화, 안정과 북한 비핵화를 위해 중국의 건설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며 미국과 굳건한 동맹을 기반으로 삼으면서 중국과도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해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중국, 북한 모두 원칙적 찬성 입장을 밝혔다면서 다만 북한이 미국의 대북 적대정책을 근본적으로 철회하는 것을 선결조건으로 요구해 대화에 들어가지는 못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남북, 북미 대화가 조속 재개되도록 마지막까지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