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서해선(대곡~소사) 탄현역 연장 추진... 국토부 승인 기대
상태바
고양시, 서해선(대곡~소사) 탄현역 연장 추진... 국토부 승인 기대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1.12.2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연장에 따른 출퇴근 시간 혼잡도 및 배차간격 개선 요구
대곡~소사와 일산역 연장 2023년 1월 동시개통 계획
고양시가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 사업을 파주시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copyright 데일리중앙
고양시가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 사업을 파주시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고양시가 일산서구 지역 주민들의 서울·경기 서남부권 철도 이용 편익 향상을 위해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 사업을 파주시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파주시와 사전협의를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애초 서해선(대곡~소사) 일산 연장 사업 추진 때 탄현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추진해왔다. 하지만 탄현역은 열차 주박시설 부지와 회차 공간이 없어 부득이하게 일산역을 시·종착역으로 추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시는 서해선 탄현역까지 연장을 원하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응하기 위해 일산역을 넘어서 파주 운정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파주시와 협의를 추진했다고.

파주까지 연장할 경우 열차 혼잡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는 ▲출퇴근 시간 고양시 주요 환승역인 일산역·대곡역 혼잡도 개선 ▲배차 간격 단축을 전제 조건으로 서해선 파주 연장에 동의했다.

현재 파주시는 서해선 파주 연장을 국토교통부에 승인 요청한 상태다. 만약 국토교통부가 파주 연장 사업을 승인하면 2022년에 실시설계가 추진될 전망이다. 

고양시는 요구 조건이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국토부 및 파주시와 협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서해선(대곡~소사) 일산역 연장 운행은 86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시는 2021년에 45억을 집행했고 2022년 본예산에 41억원을 확보했다. 2023년 1월에 대곡~소사 구간과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서해선(대곡∼소사/일산역 연장 /탄현역 연장) 사업이 완료되면 김포공항, 부천, 시흥 등 서울남서부 및 경기남부가 환승없이 철도로 연결돼 수도권 서북부지역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토교통부의 조속한 검토와 승인을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시는 지난해 탄현역 이용 시민들의 불편 개선 요구에 따라 경의선(서울~문산) 급행열차가 탄현역에 정차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협의를 진행한 바 있다. 협의 결과 올해 1월부터 탄현역에 급행열차가 정차하고 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