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가디언 "오미크론, 코로나19 감기 수준 전락 신호일 수도"
상태바
영국 가디언 "오미크론, 코로나19 감기 수준 전락 신호일 수도"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1.12.29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학계에선 팬데믹이 내년 어떻게 변화할지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 중에 오미크론 출현이 코로나19가 감기 수준으로 전락하는 신호일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이 제기되어 관심을 끌고 있다.

26일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오미크론: 암울한 새해를 맞이하느냐, 팬데믹의 종식이냐'라는 기사에서 올 크리스마스 상황을 알파 변이가 퍼졌던 작년과 비교해 볼 것을 제안했다.

오미크론 감염자가 큰 폭으로 늘어났지만 입원환자와 사망자 수는 상당히 줄었다고 밝혔다.

이 보도는 오미크론이 고령자들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긍정적 해석을 했는데, 오미크론은 비교적 젊은층에 감염자가 몰렸고 이에 시간을 번 많은 노령층들이 백신을 접종해 저항력을 갖게 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일부 연구진들은 오미크론이 면역력이 약한 고령자층에 전파되면 입원환자가 많이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한 바 있다.

가디언은 코로나19가 결국 감기 수준으로 약해져 존재감을 잃을 것이라는 과학계의 기대 섞인 전망을 언급했다.

레스터대 바이러스 연구자 줄리언 탕 박사는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체에 적응해가면서 약한 증세를 일으키기 시작한 첫 단계라 확신한다며 바이러스의 증세가 완만해지는 것은 바이러스 자신을 널리 퍼트리는 데도 더 좋은 일"이라고 설명했다.

런던위생열대의학대학원 마킨 힙버드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독감보다는 일반 감기와 비슷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면역력이 약해져서 매년 감기에 걸린다는 점에서 면역 때문에 코로나19 백신을 매년 맞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미크론으로 국제사회가 어두운 새해를 맞이할 것이란 의견도 제기됐다. 현재 코로나19로 영국에서는 이번 크리스마스 축제가 취소됐고 식당과 술집에 손님이 끊겼었다.

영국 보건당국은 새해에도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해 중환자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