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무연고 독거노인 첫 공영장례 치러
상태바
성남시, 무연고 독거노인 첫 공영장례 치러
  • 김영민 기자
  • 승인 2022.01.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시는 무연고 독거노인 장아무개씨에 대한 공영장례를 치렀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성남시) copyright 데일리중앙
성남시는 무연고 독거노인 장아무개씨에 대한 공영장례를 치렀다고 17일 밝혔다. (사진=성남시)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영민 기자] 성남시가 무연고 독거노인 첫 공영장례를 치렀다.

공영장례는 무연고나 빈곤 등으로 장례를 치를 수 없는 사람이 사망했을 때 사회가 고인의 마지막을 책임지는 추모 의식이다.

성남시는 무연고 독거노인 장모씨(남·69세·태평동)에 대한 공영장례를 치렀다고 17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성남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첫 공영장례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이던 장씨는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한 채 지병인 심장질환으로 지난 1월 1일 병원에서 사망했다.

해당 병원의 요청에 따라 성남시가 연고자를 파악해 사망 사실을 알렸지만 시신 인수를 거부했다.

이에 시는 위탁상조업체 국가대표상조와 함께 야탑동 소재 성모병원장례식장에서 장씨가 세상을 떠난 지 2주 만에 장례식을 했다.

성남시 공무원 2명과 위탁상조업체 직원 2명만이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지켜봤다.

조례에 따라 장씨의 안치료, 염습비, 수의관 등 시신 처리비용과 빈소 사용료, 제사상 차림비 등 장례 의식에 들어간 비용(160만원) 전액을 성남시 무연고 사망자 공영장례 지원비로 지급했다.

성남시 복지정책과 관계자는 공영장례를 하나의 장례문화로 확산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민 기자 kymin@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