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광민 시의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시의회에 지속 참석 요청
상태바
고광민 시의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시의회에 지속 참석 요청
  • 김용숙 기자
  • 승인 2022.08.0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기관과 의회 간 소통 강화 차원에서 앞으로 상임위 업무보고에도 참석해달라"
조희연 교육감 "교육감의 상임위 출석 횟수 여부에 대해 추후 논의 해봤으면 좋겠다"
고광민 서울시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앞으로 시의회 상임위에 지속적으로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서울시의회)copyright 데일리중앙
고광민 서울시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앞으로 시의회 상임위에 지속적으로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서울시의회)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김용숙 기자]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국민의힘 고광민 의원(서초구3)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시의회 상임위 업무보고 지속 참석을 요구했다.

고광민 의원은 지난 7월 19일 열린 제311회 서울시의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교육청 시책업무보고를 위해 출석한 조희연 교육감에게 "추후에도 상임위 업무보고 개최 때 교육감이 직접 출석해 의회와 집행기관의 수장이 서로 소통하는 시간을 자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고 의원은 "11대 의회 상임위 첫 업무보고에서 이렇게 교육감을 직접 뵙고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2017년도부터 2021년도까지 교육감이 상임위에 출석한 현황을 조사해보니 2020년, 2021년도에만 각각 3회씩 참석한 걸로 확인되고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저는 앞으로도 교육감님과 의회가 소통하면서 상호 간의 이견을 좁혀나가는 시간을 계속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교육감님의 생각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조희연 교육감은 "다른 시도교육청의 경우 교육감이 상임위에 출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교육감의 상임위 출석 횟수 여부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를 다시 해봤으면 좋겠다"라고 답변했다.

고 의원은 "교육감의 시의회 상임위 출석 여부는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대한 존중과 협력 차원에서 결정돼야 하는 것"이라며 "타 시도의 사례는 참고사항일 뿐 서울시가 이에 구속될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희연 교육감은 올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을 맡게 된 만큼 좀 더 적극적으로 의회 존중과 협치의 자세를 보여 타 시도에 모범이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집행기관의 수장인 교육감이 직접 상임위에 출석해 여러 현안들에 대해 책임 있는 답변을 하는 것이 교육청의 입장을 명확히 하는 편에서도 좋고 의회 차원에서도 오해를 줄일 수 있어서 양측 모두에게 바람직할 것"이라고 조 교육감의 시의회 출석을 재차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고 의원은 "집행기관과 의회 간 소통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앞으로 이어질 상임위 업무보고에서도 임시회, 정례회 구분 없이 교육감이 직접 참석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다시 한 번 요청했다. 

김용숙 기자 news7703@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