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의원, '2022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 개최
상태바
이재정 의원, '2022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 개최
  • 송정은 기자
  • 승인 2022.12.2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탈주민 생산품을 소개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열려
20~21일 국회의원회관 제1로비...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관련 17개 업체 참가
이재정 민주당 국회의원(아래, 왼쪽에서 다섯번째)은 20~21일 국회의원회관 제1로비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생산품을 소개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2022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copyright 데일리중앙
이재정 민주당 국회의원(아래, 왼쪽에서 다섯번째)은 20~21일 국회의원회관 제1로비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생산품을 소개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2022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를 개최한다.
ⓒ 데일리중앙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북한이탈주민의 생산품을 소개하고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2022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가 국회에서 열리고 있다.

민주당 이재정 국회의원 주최로 20~21일 국회의원회관 제1로비에서 열리는 이 전시회에는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관련 17개 업체가 참가한다.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과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국회에서 마련됐다. 지난 2019년 처음 전시회가 개최된 이래 4년째 해마다 열리고 있다. 

전시회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사업주와 북한이탈주민을 고용한 기업들의 생산품을 전시해 생산품의 판로 확대를 돕고 북한이탈주민 고용모범사업주가 있는 기업의 물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독려한다.

전시회 첫 날 진행한 개막식에는 행사를 주최한 이재정 의원을 비롯해 윤재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국민의힘), 윤관석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민주당), 김태호·이원욱·하태경·박정·천준호·태영호·지성호·김홍걸 등 여야 국회의원 10여 명이 참석해 전시회 개최를 축하했다. 

또한 통일부에서는 권영세 장관을 대신해 김기웅 차관이, 남북하나재단에서는 정인석 이사장이 참석했다.

이재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에 제대로 정착하는 것은 통일 준비의 시작이다"라며 "여러분이 대한민국의 당당한 일원이자 미래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 뿐 아니라 우리 지역사회에서도 함께 돕겠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천준호 의원이 대독한 축사에서 "오늘 전시회가 북한이탈주민의 생산품을 소개하고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며 "민주당은 북한이탈주민이 주체적인 경제인으로 정착할 수 있고 차별없이 통일 미래의 주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사회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재옥 외교통일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북한이탈주민께서 우리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뿐 아니라 사업체를 경영하며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라며 "국회도 북한이탈주민의 든든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윤관석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은 우리 사회가 더 좋은 공동체로 성장하는 과정이자 남북이 평화롭게 공존하며 더불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다"라며 "이번 특별전시회가 남북의 상생과 협력을 앞당기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김기웅 통일부 차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낯선 곳에서 새 삶을 개척해야하는 북한이탈주민께는 좋은 일자리와 안정적 일터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북한이탈주민 여러분께서 최적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노력을 다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전시회에는 △아이플러스 키즈카페 △천하벌꿀 △청정농원 △해오름푸드 △다온방역 △수미인(경기부천소사) △신영(키즈약밤) △엉클스 △옥계농장 △이웃사촌 △제이티미그린 △천년미래식품 △청진농원 △통일음식문화연구원, 대성호, 대한호선주집, 재원호 등 17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는 윤재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조정식·김태호·윤호중·태영호 국회의원이 공동주최로 함께하며 통일부·중소벤처기업부·남북하나재단이 후원한다.

송정은 기자 blue1004sje@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