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B, Refreshment 매출 소폭 성장했으나 Beauty 매출 감소하며 전사 매출 역성장
원가·고정비 부담 지속, 북미사업 구조조정 비경상 비용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 감소
[데일리중앙 송정은 기자] LG생활건강이 27일 올해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전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한 1조8077억원, 영업이익은 27.1% 줄어든 1578억원을 기록했다.
HDB, Refreshment 매출은 전년 대비 소폭 성장했으나 Beauty 매출이 약 8% 감소하며 전사 매출이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가와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는 가운데 인력 구조 효율화 및 북미 사업 구조조정 관련 비경상 비용 반영 등으로 영업이익이 줄었다.
LG생활건강의 2분기 사업별 실적을 보면 Beauty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감소한 7805억원, 영업이익은 24.9% 감소한 700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내수 채널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중국 소비 회복 지연으로 매출이 줄었다. 백화점, H&B 등 순수 국내 내수 채널 매출은 늘었지만 높은 기저 부담으로 면세 매출이 두 자릿수 줄었고 중국 매출은 한 자릿수 역신장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채널 실적 둔화 및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감소했다.
LG생활건강은 다양한 신제품 출시 및 주요 라인 리뉴얼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오휘' 얼티밋 핏 진 쿠션과 '글린트' 하이라이터 피치문을 출시했다. 또 '후' 환유 라인과 '숨37°' 워터-풀 라인을 리뉴얼했다.
HDB(Home Care & Daily Beauty)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5% 성장한 5460억원, 영업이익은 53.6% 감소한 276억원을 기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피지오겔' '유시몰' 매출이 증가하면서 데일리뷰티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온라인 채널 강화로 매출이 소폭 증가했다.
원가 및 고정비 부담이 지속되고 사업 효율화 관련 비용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계절감에 부합하는 복합 기능성 신제품을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했다. '피지오겔'에서는 하절기 기후에 적합한 CICA 라인 및 썬제품 라인업을 강화했으며 '벨먼' '닥터그루트' '히말라야 핑크솔트' 등 주요 브랜드에서 쿨링 라인업을 강화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다.
Refreshment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성장한 4812억원, 영업이익은 5.5% 감소한 602억원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 제로' '몬스터 에너지' 등 제로탄산 및 에너지 음료 판매 호조로 매출이 증가했지만 원가 관련 비용 부담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글로벌 엠버서더 '뉴진스'를 발탁하며 새로운 CM송 'Zero'를 공개하는 등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고 '코카콜라X뉴진스 스페셜패키지'를 출시했다. '코카콜라 제로 레몬'과 배향과 탄산의 시원한 청량감을 즐길 수 있는 '갈배 사이다 제로' 출시 등 제로 슈거 제품 포트폴리오는 지속해서 확대했다.
송정은 기자 shyeol@daili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