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건 "영포게이트 배후 샅샅이 밝혀 공개하겠다"
상태바
신건 "영포게이트 배후 샅샅이 밝혀 공개하겠다"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0.07.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영포게이트특위 활동 시작... 영포목우회 등, 강력 반발

▲ 정세균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5일 천안에서 최고위원-충남도당 지역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어 최근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해 "영포게이트의 배후와 몸통이 누구인지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신건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은 5일 "공권력이 불법적으로 민간인을 사찰해서 인권을 침해하는 진상을 철저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영포게이트특위 첫 회의에서 특위의 활동 방향에 대해 이 같이 밝히고 "그러한 불법적 공권력의 남용을 배후에서 지휘하고, 지시하고, 보고받는 라인을 샅샅이 밝혀서 그 책임을 공개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비선라인이 어디서 시작해서 권력핵심부 누구에게까지 보고됐는지 그 전모를 낱낱히 밝히겠다는 입장이어서 결과에 따라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신건 위원장은 "이 정권 출범 이후 특정지역 출신 인사들이 민사상 어떤 특혜를 받고 있는 지도 밝혀서 이 정권의 인사 난맥상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조영택 영포게이트특위 대변인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지금까지 수집한 정보 등 여러 가지 정황으로 볼 때, 정부 내의 단순한 공직자 공무 단속을 하는 조직이 아니라 이 정권의 공안통치에 활용된 비선조직이었다는 심증이 더 깊어진다"고 말했다.

▲ 민주당 영포게이트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조영택 대변인이 5일 천안에서 열린 최고위원-충남도당 지역위원장 연석회의에 참석해 영포회의 국기문란 행위를 낱낱이 조사해 국민 앞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조 대변인은 앞서 이날 오전 천안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영포회의 국기문란 행위와 국민인권 유린 행위는 아주 심각한 수준으로, 당 진상조사특위가 철저하게 조사해 국민앞에 결과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석기 전 경찰청장 내정자 역시 영포회 부회장을 역임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현 부산청장 이강덕 치안감은 경북 영일출신으로 인수위원을 거쳐 청와대 치안비서관 지냈던 인물로, 임기말 경찰청장을 맡을 것이라는 예측이 공공연히 나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공직기강 점검한다면서 국세청과 금감원 직원, 전직 총경을 비롯해 11명 경찰관을 파견해 운영했다"며 이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 영포게이트특위는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 대해 이명박 정권을 보위하기 위한 별동대의 비선조직이었다는 심정을 가지고, 여기에 초점을 맞춰 조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힌편 전국포항향우회연합회와 영포목우회 등 영포회 소속 7개 단체는 이날 성명을 내어 민주당과 일부 언론이 사실왜곡을 하고 있다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정략적 의도가 분명한 영포목우회와 포항지역의 자존심을 훼손하는 시도가 계속된다면 그 구체적인 피해에 대해 모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