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 세계 국회의장총회 참석차 출국
상태바
박희태 국회의장, 세계 국회의장총회 참석차 출국
  • 윤용 기자
  • 승인 2010.07.1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희태 국회의장.
ⓒ 데일리중앙 윤용
박희태 국회의장은 19일부터 사흘 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차 세계 국회의장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18일 오후 출국한다.

세계 국회의장총회는 각국 의회 정상들이 의회외교를 통한 다자간 공동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5년에 한번씩 열리는 국제회의다. 지난 2000년 1차 회의에 이만섭 전 의장이, 2005년 2차 회의에는 김원기 전 의장이 참석한 적이 있다.

이번 3차 회의에는 우방궈(吳邦國)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 요코미치 타카히로(橫路 孝弘) 일본 중의원의장, 최태복 북한 최고인민회의의장, 피터 밀리켄(Peter Milliken) 캐나다 하원의장 등 138개 나라 147명의 의장이 참석 예정이다.

박 의장은 19일 오전(현지시간) 총회에서 '세계 위기속의 의회-공익을 위한 세계 민주주의 책임성 확보'라는 의제에 대해 '글로벌 공화주의(Global Republicanism)를 위한 민주주의의 강화'라는 주제로 대표연설을 한다.

박 의장은 연설을 통해 세계 속에서 '역동적인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역할'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어 중국·일본·캐나다 등 주요국 의장 및 반기문 UN 사무총장과 만나 한반도 평화와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 등에 대한 국제사회 공동노력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이후 박 의장은 포르투갈을 공식 방문해 조제 쏘크라떼스(Carvalho Pinto de Sousa José Sócrates) 총리 및 자이므 조제 마또스 다 가마(Jaime José Matos da Gama) 국회의장과 만나 두 나라 간 교류 확대 추진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포르투갈 공식 방문은 '2011년 한·포르투갈 수교 59주년'을 맞아 두 나라 간 유대와 의회 차원의 협력 강화를 논의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이다.

박 의장은 이번 순방을 계기로 '대한민국 국회와 포르투갈 의회 간 협력의정서(MOU)'를 체결한다. 또 2012년 여수엑스포 참석 및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대한 지지 및 국제사회에서의 공동 대응에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순방에는 최병국·진영·이두아 국회의원(한나라당), 원혜영·우윤근 국회의원(민주당), 이봉건 정무수석, 한종태 국회대변인, 김수흥 국제국장 등이 동행한다.

윤용 기자 hiddink7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