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청와대 항의방문... "조현오 파면하라"
상태바
야4당, 청와대 항의방문... "조현오 파면하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8.1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8개각 및 인사청문회 공동대응... MB, 4대의무 대신 4대 필수과목 지정?

▲ 야4당 원내대표들이 1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모임을 갖고 8.8 개각 인사와 국회 인사청문회에 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대응하기로 합의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야4당은 막말 파문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해 지명 철회와 파면을 거듭 요구하며 공동대응에 나섰다. 이를 위해 야4당은 16일 오후 청와대를 항의 방문할 예정이다.

민주당 박지원, 민주노동당 권영길, 창조한국당 이용경, 진보신당 조승수 등 야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개각 인사와 인사청문회에 관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국민의 4대 의무를 저버리고 위장전입, 병역기피, 부동산 투기, 탈세 등 4대 필수과목을 다시 확정하고 있다"고 비꼬아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4대 의무 가운데 한두 가지를 이수하면 장관이 된다. 이런 인사들을 두고 국회에 청문회를 요구하고 있다"며 "여기에 막말로 나가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야4당은 철저히 공조를 해서 국민이 납득하고 모두가 이해하는 인사청문회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야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회담에서 5가지 사항에 완전 합의하고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야4당은 먼저 위장전입 부동산 투기, 탈세 등 위법하고 부도덕한 행위가 확인된 내정자 모두에 대해 지명 철회와 당사자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부동산 투기, 탈세, 병역기피, 위장전입 등의 불법행위를 저지른 해당자들의 공직후보 지명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했다.

현 정부의 인사검증시스템에 심각한 결함이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와 대책을 시급히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패륜적 망언을 한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지명을 당장 철회하고, 즉각적 사법조치를 할 것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야4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이러한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가능한 모든 대응에 전면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현희 민주당 대변인은 회담 직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오후 2시, 야4당은 청와대와 행안부 장관을 항의 방문해 조현오 내정자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야4당은 또한 노무현재단과 함께 오는 19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조현오 내정자의 파면과 구속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야4당은 국회에서 4대강 검증과 관련해 특위구성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국회 개회식에 맞춰 공동 개최하기로 이날 회담에서 합의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