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5당·시민사회 "불법 후보, 모조리 감옥보내야"
상태바
야5당·시민사회 "불법 후보, 모조리 감옥보내야"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0.08.26 14:2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호 후보, 실정법 위반으로 고발... 부도덕·부적격 후보 사퇴 촉구

"부적격 후보 사퇴하고 모두를 수사하라" "부적격 후보를 지명한 대통령은 사죄하라"
야5당과 시민사회가 이명박 대통령의 8.8개각 내각에 대해 총제적인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후보자 자진 사퇴를 강도 높게 촉구했다. 임명권자인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 내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등 야5당과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은 26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에서 집회를 열어 부도적·부적격 후보자는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신조'로 불리는 김태호·신재민·조현오 후보자와 이주호·이재훈 후보자 등 5명을 '워스트 후보 5'로 규정하고 반드시 물러날 것을 압박했다.

박지원 민주당 비대위 대표는 "내일 오전 11시에 김태호 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청문위원회가 열린다"며 "그 결과에 따라 우리 야권은 김태후 후보자를 8개 실정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총리 및 장관·청장 후보자 스스로 이른바 '4+1'에 해당되면 스스로 사퇴를 결심하고대통령 또한 이들에 대한 내정을 즉각 청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적격 후보 사퇴하고 모두를 수사하라" "부적격 후보를 지명한 대통령은 사죄하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실망과 4대강사업 저지에 대한 결의도 이어졌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2008년 강부자·고소영 내각으로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쇠고기 수입 문제를 자초하고 대운하를 포기하겠다고 국민 앞에 머리를 조아리더니, 임기 절반을 남겨두고 다시 이를 되풀이하려 하고 있다"며 "대통령은 대체 어떻게 국민과 소통하려 하느냐"고 개탄했다.

이 대표는 "총리와 장관 내정자들 임명을 철회하고, 남아 있는 내각도 모조리 바꿔야 한다. 대통령이 스스로 결단하라"며 "모두 바꿔 국민과 대화할 수 있는 검증기구를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임명을 강행한다면 우리는 단호하게 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26일 오후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린 부도적·부적격 후보 사퇴 촉구를 위한 야5당과 시민사회 공동 결의대회에서 박지원 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발언을 통해 김태호 총리 후보자를 실정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민주당)
ⓒ 데일리중앙
장은숙 참교육학부모회 회장은 "이번 내각 청문회를 보면서 눈물이 다 났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막막햇다"며 "야당이 국민의 절절한 목소리를 받아 부적격 후보자를 반드시 막아달라"고당부했다.

공성경 창조한국당 대표는 "이명박 정부를 보고 있으면 국민이 바라는 것은 안 하고, 하지 말라는 짓만 골라 하는 청개구리 정부라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이 정부는 품격 떨어지고 수준 이하의 부적격자들을 모아 고위공직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비리 7관왕 일자리 정부'"라며 "야당과 시민사회가 힘을 합쳐 이번 부적격 인사들의 내각 취임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이명박 정부를 돌격대라고 비꼬기도 했다.

정연우 민언련 대표는 투쟁 발언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8.8개각에서 일부러 부적격 인사, 돌격대를 뽑은 것 같다"며 "이런 사람들은 국정철학과 신념이 없기 때문에 언제든 생각을 바꾸고 주인을 배신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김태호 총리 후보자는 청문회가 아니라 수사의 대상"이라며 "야당이 똘똘 뭉쳐 그의 임명동의안을 반드시 부결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특히 "실정법을 여러 차례 위반한 김태호 후보자에 대해 검찰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특검을 통해 제기된 의혹을 낱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8.8 개각을 '사상 최악의 개각'으로 규정한 천호천 국민참여당 최고위원은 "이번 청문회는 부정 부패 불법의 전시장이었다"며 "모조리 감옥에 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비비 2010-08-27 19:57:29
국민을 조금이라도 생각한다면
물러나는 것이 상책이다. 도둑놈들

박진규 2010-08-27 01:05:04
저런 범죄자들을 어떻게 국민의 공복으로 삼는단 말이냐.
나라 살림 거들 낼 넘들이다.
감옥에 쳐넣어 평생 햇빛도 못보게 해야 한다.
박정희 전두환 시절에도 장관 후보가 저렇게 범죄자들이 나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김신조 2010-08-27 01:02:44
참 해도 해도 너무하는군.
어째 저런 자를 장관 총리에 앉혀 국민 세금 축낼 생각을 하나.
대통령이 자기가 그런 전과가 있어서 그런건가.
전과 14범이면 다른 사람은 전과 15범 이상은 돼야 자기 죄가 없어지고 가뿐해지나.
아무래도 대통령이 자기보다 전과가 많은 사람을 뽑기 위해 저런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정말 너무 하는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