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곽노현, 무죄추정"... 사퇴 반대
상태바
유시민 "곽노현, 무죄추정"... 사퇴 반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1.08.30 12:3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관계 판가름날 때까지 기다려야... 김어준 "보수진영의 구도"

▲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무죄 추정의 원칙을 강조하며 곽 교육감의 자진사퇴를 반대했다.
ⓒ 데일리중앙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사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을 열었다.

유 대표는 지난 29일 오후 진행된 <유시민의 따뜻한 라디오>를 통해 최근 벌어지는 곽노현 교육감 사건에 대해 "우리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무죄추정의 원칙에 주목해야 된다"며 무분별한 의혹 제기를 경계했다.

유 대표는 '2억원의 돈을 줬지만 대가성을 없다'고 한 곽 교육감의 고백을 언급하며 "그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그것이 법적으로 벌을 받아야 되는 일이었는지, 그냥 현명치 못했다는 비판 정도만 받아야 되는 일이었는지 판가름 날 때까지 무죄추정의 원칙에 입각해서 보는 것이 맞자"고 강조했다.

따라서 "곽노현 교육감은 지금은 사퇴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여야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곽 교육감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각도에서 이 사건을 바라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날 방송에 함께 출연한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는 이번 사건을 8.24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패배한 보수진영의 정치적 계산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김어준 총수는 유시민 대표의 발언에 동의하면서 "이게 기본적으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전에 곽 교육감을 사퇴시켜 부패한 교육감과 서울시장을 묶으려는 보수진영의 구도"라고 지적했다.
  
김 총수는 또 다가올 대선에 대해 "정권이 바뀌는 것도 거대한 유행이라고 생각한다. 유행이라는 게 항상 이전에 있었던 큰 유행에서 결핍됐던 것을 메꾸려는 방향으로 나오게 돼 있다"며 '유행론'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이번의 결핍은 '내가 사사롭지 않다' '내가 당신들을 위해 진심으로 일할 것이다'라는 부분"이라면서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사사롭지 않음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사사롭지 않음이 부딪치는 것이 이번 대선의 정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박근혜 전 대표의 사사롭지 않음은 그 자리에 가면 누구든 그럴 것이고, 문재인 이사장의 사사롭지 않음은 본인의 선택이고 철학"이라며 "그것을 국민들이 구분해내면 이번 대선은 (야권이) 이긴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백만 참여당 대변인도 30일 곽노현 사태와 관련해 논평을 내어 "어떤 예단도 금물"이라며 사건의 진실과 법의 원칙을 강조했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석 2011-08-31 00:39:06
안녕하세요 다보셨어요? 짜릿한 그곳 강원랜드가 기초생활수급자 출입이 금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개합니다. 실제 생중계 누 드 딜 러 라이브... 확실하게 재미있는 간편한가입으로 무료관전이 가능합니다. ZZZ82.COM
━━▶ ZZZ82.COM ◀━━

브라운강 2011-08-30 21:27:12
역시 논리의 대가다.
뭐든 유시민 앞에서는 꼼짝마다. 그참 신기한 일이로세.

오세훈 33.3% 2011-08-30 17:35:22
밑의 분의 말에 동감합니다.
죽이기식의 언론과 기사는 위험합니다.
오세훈 사퇴가 붉어질 무렵 기사가 난 이유부터 시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노통시절에도 국민들은 사실에보다는 "뇌물'이라는 단어에 촛점을 맞췄습니다.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후회했지만 이미 귀한 목숨을 잃은 후였습니다.
기사의 객관성과 진실성을 바탕으로 진중하게 되짚어 보아야합니다.
무죄추정의 원칙이 지켜지는 대한민국을 꿈꿉니다.

명절 2011-08-30 13:53:58
다른 정당하고는 방향이 다르군.
하긴 무죄추정의 원칙이 헌법정신이지
문제는 검찰과 언론이다.
검찰이 계속 군불때듯이 의혹을 하나씩 터뜨리고
언론은 그걸 좋아라 하고 받아 쓰고
결국 곽노현만 죽는거지 뭐
제대로 무죄추정의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