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파 "중앙당 폐지"... 박근혜 비대위 압박
상태바
쇄신파 "중앙당 폐지"... 박근혜 비대위 압박
  • 김주미 기자
  • 승인 2012.01.2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가지 핵심요구안 거듭 제시... 설 이후 후속 대응 나설 듯

친이(친이명박) 성향의 한나라당 쇄신파 의원들이 중앙당과 당대표 제도를 없애고 원내정당의 길로 나서야 한다며 박근혜 비대위를 거듭 압박했다.

정두언·권영진·남경필 의원 등 당내 쇄신파 의원들은 2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원내정당화의 길로 나설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며 ▷중앙당과 당대표제도의 폐지 ▷국회의원과 공천자의 사조직 역할을 해온 당원협의회의 완전 개편 ▷강제적 당론화 폐지 ▷당정협의제 폐지를 핵심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4가지 핵심 요구안에 대해 "돈과 조직동원의 토양이 돼온 지금의 낡은 동원정당체제를 버리고, 국회의 자율성과 국회의원의 독립성을 바탕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를 만들 수 있는 원내중심정당화의 길로 나아가야 된다는 역사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정두언 의원은 "이와 같은 우리의 주장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진지하게 논의되고 국민 앞에 한나라당 쇄신의 핵심요소로 제시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했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비대위의 모습은 실망스럽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정당체제 개혁을 위한 진지한 고민도, 해법도 제시하지 않은 채 여러 가지 우려의 목소리만 흘러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권영진 의원은 "재창당을 뛰어 넘는 새로운 쇄신의 길은 그동안 걸어왔던 편한 길이 결코 될 수 없다"며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말고 국민과 함께 새로운 길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권 의원도 "위기에 처한 한나라당의 쇄신은 표를 얻기 위한 표피적인 변화가 아니라 낡은 정당정치의 근본을 대혁신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박근혜 위원장과 비대위를 압박했다.

쇄신파 의원들은 '재창당을 뛰어넘는 한나라당의 쇄신'이 낡은 동원정당체제를 버리고 원내중심정당으로 가는 길이라는 것을 거듭 확인했다.

이들은 비대해진 중앙당과 당대표제를 폐지하고 원내중심정당으로 나아가자는 제안과 함께 정당 국고보조금 제도의 전면 개편을 요구했다. 비대한 중앙당 유지, 당권투쟁을 위한 전당대회, 당대표 개인을 위한 품위유지를 위해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것.

또한 "중앙정치의 갈등과 분열을 풀뿌리민주주의로까지 확장시키고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들의 공천기득권화 되고 있는 현재의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쇄신파 의원들은 "고뇌에 찬 우리의 요구에 대하여 비상대책위원회는 다시 한번 진지하고 신속하게 논의해 그 해답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답이 없을 경우 설 이후 후속 대응에 나설 것임을 강력히 시사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쇄신파 의원은 남경필·김정권·임해규·정두언·구상찬·권영진·김용태·박민식·현기환·홍일표 의원 등 10명이다.

김주미 기자 kjsk@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