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5 대선 여론조사] 박근혜-문재인 상승... 안철수 ↓
상태바
[D-35 대선 여론조사] 박근혜-문재인 상승... 안철수 ↓
  • 주영은 기자
  • 승인 2012.11.14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14일 리얼미터-JTBC 조사 결과... 문-안 단일화 협상 중단 파장은?

▲ 연말 대선을 앞두고 여야의 유력 대선 주자인 박근혜-문재인-안철수 후보(왼쪽부터)가 표심 잡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여론조사에서 박근혜-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오름세를 보인 반면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 데일리중앙
대선을 35일 앞두고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한 반면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은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일보 종편 JTBC와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13~14일 전국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데 따르면, 박 후보는 다자 대결 및 일대일 대결 구도 모두에서 상승했다.

문 후보는 다자 대결, 야권 단일화 선호도에서 지지율 오름세를 보였고, 박 후보와의 일대일 대결에서는 소폭 내렸다.

이에 비해 안 후보는 다자 대결 및 일대일 대결, 야권 단일화 선호도 모두에서 지지율이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다자 대결 구도를 보면, 박-문-안 세 후보가 붙을 경우 박 후보는 전날(12~13일) 조사 때보다 3.6%포인트 오른 45.4%의 지지율을 얻어 대통령에 당선되는 것으로 예측됐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각각 24.0%, 23.6%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다자 대결 구도에서 문 후보가 안 후보를 앞서기는 최근 들어 처음이다. 전날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문 후보는 0.1%포인트 올랐고, 안 후보는 2.8%포인트 내렸다.

야권 단일화를 앞두고 문-안 두 후보 사이에 파열음이 나면서 일대일 대결에서도 박 후보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박 후보는 오차범위 안이지만 문-안 어느 후보와 붙어도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말 대선을 35일 앞두고 실시된 JTBC-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오름세를 보인 반면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내림세를 보여 대조를 이뤘다. (자료=리얼미터)
ⓒ 데일리중앙
박근혜-안철수 후보가 대결하면, 박 후보 45.9%, 안 후보 44.3%로 초박빙 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됐다. 박 후보가 맞대결에서 안 후보를 앞지른 것은 안 후보의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처음이다. 전날 조사 결과에 견줘 박 후보는 4.0%포인트 상승했고, 안 후보는 반대로 2.8%포인트 떨어졌다.

다음으로 박근혜-문재인 후보의 맞대결에서는 역시 박 후보가 1.9%포인트 상승한 반면 문 후보는 0.9%포인트 내려 둘의 지지율 격차는 더 벌어졌다. 박 후보는 48.0%의 지지율을 기록했고, 문 후보는 44.1%의 지지를 얻었다.

지난 6일 단일화 합의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문재인-안철수 후보 간 야권 단일화 선호도 조사에서는 문 후보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

문 후보는 전날보다 3.6%포인트 오른 45.2%의 지지율을 얻어 34.4%(3.5%포인트 ↓)에 그친 안철수 후보를 10.8%포인트 차로 이겼다. 박근혜 후보 지지층을 제외한 조사에서도 문 후보가 45.2%의 지지율로 43.5%의 안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 후보 쪽은 14일 문 후보 쪽의 부적절한 발언 등을 문제삼으로 단일화 협상을 잠정 중단하기로 해 여론이 어떻게 반응할지 주목된다.

이번 조사는 전국 유권자 1500명(총 통화시도 1만6456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80%) 및 휴대전화(20%) 임의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포인트다.

주영은 기자 chesil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