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화수부두에 어업인 전용 소형접안부두 설치
상태바
인천항만공사, 화수부두에 어업인 전용 소형접안부두 설치
  • 최우성 기자
  • 승인 2013.01.31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항만공사가 지난해 12월 말 완성한 인천시 동구 화수부두에 건설해 온 소형어선 접안시설. (자료=IPA)
ⓒ 데일리중앙
인천항의 열악한 정박 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온 어업인들을 위한 전용접안시설이 설치됐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춘선)는 인천시 동구 화수부두에 건설해 온 소형어선 접안시설 설치공사를 지난해 말 끝냄에 따라 최근 지역 어민회와 공동관리 업무협약을 맺고 접안을 시작했다고 31일 밝혔다.

소형어선 전용부두는 기존 접안시설의 열악한 정박환경으로 불편을 겪어 온 어업인들이 배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댈 수 있도록 조성한 시설물이다. 화수어민들의 원활한 수산물 하역은 물론 재산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IPA는 부두 설치를 위해 사업비 3억여원을 투입해 총 20척의 선박이 정박할 수 있도록 소형함선(5m×30m)과 연락도교(1.5m×15m)를 각 1기씩 설치했다. 특히 소형함선은 부식되지 않으면서도 강도가 높은 고품질 폴리에틸렌 합성수지 재질로 제작돼 파손 시에도 부분 수리가 가능하다.

또 선박의 안전한 정박을 위해 함선 고정방식도 강관파일 방식으로 설계됐다.

화수부두 소형어선 접안시설은 건설에서부터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인천항만공사와 지역사회가 동반성장이라는 공동의 가치에 맞게 진행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역 어민회 관계자는 "그동안 화수부두에서 선박을 정박할 때 불편과 위험을 느꼈지만 새 시설물로 더 안전하고 편하게 배를 정박할 수 있게 됐다"며 "한동안 침체기에 빠져있던 화수부두가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IPA 항만시설팀 김영복 부장은 "열악한 여건에서 불편을 겪어 온 어민들의 어로활동과 생업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IPA는 앞으로 야간 수산물 하역 및 해무 발생 시 안전을 고려해 접안시설 주변에 조명시설을 설치하는 한편 최저 조위(간조) 시의 안전한 승하선을 위해 함선의 높이를 보완하는 등 어민들의 이용편의를 위한 유지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최우성 기자 rambo435@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