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부조직법 개편안 최종 조율... 여러 채널 통해 협상
상태바
여야, 정부조직법 개편안 최종 조율... 여러 채널 통해 협상
  • 김나래 기자
  • 승인 2013.02.21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 역할 분담"... 민주당 "방송통신 문제가 걸림돌"

▲ 이달 25일 출범하는 박근혜 정부의 모습.
ⓒ 데일리중앙
정부조직법 개편을 두고 여야간 힘겨루기가 장기전으로 이어진 가운데 합의를 위한 여러 채널과 물밑 협상이 이뤄지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정부조직개편안의 빠른 협상 촉구'는 뜻을 같이하고, 방송통신위원회 역할 분담과 미래창조과학부에 관해서는 밀고당기기를 되풀이하고 있다.

그만큼 양쪽 모두 절대 양보할 수 없는 한계점에 다다른 것이다.

새누리당은 21일 이상일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여야는 그동안 공식, 비공식적으로 수차례 접촉하며 정부조직 개편안의 합의 도출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제 그 결실을 거둘 때"라고 협상을 촉구했다.

이어 "정보통신기술과 미디어를 다루는 'ICT 전담부서 신설'은 민주당의 총선과 대선 공약이었다. 새누리당이 제시한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역할분담'은 민주당의 공약과 일맥상통한는 것"이라며 지금 두 당 간의 이견이 큰 차이가 아님을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여야가 협상을 서두른다면 빠르게 협의할 수 있다"며 "국민이 선출한 박근혜 정부의 출범을 대승적으로 축하하는 의미에서 새누리당이 제시한 양보안을 수용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한편 민주당도 난항을 거듭하는 '정부조직법 개편안'의 합의를 갈망했다.

민주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6대 핵심과제를 제안하고 일부는 합의에 접근했다. 그러나 방송문제가 걸림돌이라 전체적 합의는 이루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방송통신과 관련한 부분은 양보할 수 없다는 의지가 묻어나는 브리핑이다.

윤 원내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대한 최종 정치적 결단을 통한 합의에 대비해 정부조직법뿐만 아니라, 37개 관련 상임위 의원들에게 내일 전체 국회에서 대기해 달라는 원내공지를 발송했다"며 개편안 합의라는 결승선 앞에 거의 도착했음을 암시했다.

김나래 기자 nlkim007@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