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원 국정조사 파행 '중대결심' 경고
상태바
민주당, 국정원 국정조사 파행 '중대결심' 경고
  • 석희열 기자
  • 승인 2013.07.3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외투쟁 예고... 권성동 "현역 의원 이름 써내지 않으면 합의 못해"

▲ 국회 국정원 국정조사특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민주당 국회의원은 3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행을 겪고 있는 국정조사 증인채택 문제와 관련해 새누리당에 31일까지 입장을 밝히라고 최후통첩했다.
ⓒ 데일리중앙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회 국정조사가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싸고 파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잇따라 중대 결심을 경고했다. 촛불시위 등 장외집회를 염두에 둔 것이다.

민주당은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병헌 원내대표가 새누리당이 계속 증인 카드를 들고 국정조사를 방해할 경우 비상한 각오로 대처하겠다며 강력한 총력투쟁을 예고했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채택이 새누리당 방해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국정조사의 근본 목적, 즉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사건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 자체가 위협받는다면 민주당은 더 이상 인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증인 문제는 간단하다고 했다.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사건의 핵심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 축소 수사 사건의 핵심인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증인으로 부르면 된다는 것이다.

전 원내대표는 "두 사람에 대한 청문회가 이번 국조의 핵심이라는 사실은 세 살 먹은 어린아이도 알고 있는 것"이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원세훈 전 원장과 김용판 전 청장을 포함한 국정원과 경찰청 등 여야 공통 증인 20명의 증인채택조차 합의하지 않고 있다. 이는 국정조사 방해 행위를 넘어서 사실상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

전원내대표는"8월 7일부터 증인 청문회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내일까지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우리의 인내의 시한은 하루 반밖에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의 국정조사 거부(방해)가 계속된다면 어떤 투쟁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국정원 국정조사특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에 최후통첩을 했다.

▲ 국회 국정원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오른쪽)은 3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에서도 새누리당을 향해 31일까지 태도 변화가 없으면 중대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 데일리중앙
정 의원은 "29일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에서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이 불발된 것에 통탄을 금할 수 없다"며 "특히 양당 간에 합의된 증인 채택까지 무산시키며 국조특위를 무력화하려는 새누리당의 몽니와 꼼수는 국민적 분노를 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새누리당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흥정 카드로 삼지말 것 ▷김무성 의원, 권영세 대사를 핵심증인으로 채택하는데 합의할 것 ▷채택된 증인의 출석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것 등 세 가지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새누리당이 이를 거부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국회의 역할과 기능을 마비시키고 있는 새누리당의 정치 폭력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중대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중대 결심'의 내용에 대해서는 "마이크 대신 촛불을 들고 싶은 심정"이라며, 이에 대해서는 국조특위 민주당 위원들과 당 지도부와 상의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정원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29일 정청래 의원과 통화에서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 증인 채택에 동의하지 않으면 원세훈·김용판 증인 채택에 합의해주지 않겠다고 했다고 한다.

정 의원은 "휴대폰 문자로 괄호 4개를 쳐놓고 거기에 증인으로 나올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 4명의 이름을 써내라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 채택에 합의를 못 해준다고 했다"고 권성동 의원의 문자 메시지를 공개했다.

정 의원은 "그동안 우리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 듯해 아쉽다. 끝까지 한다고 해봤는데 협상의 한계를 이미 넘어갔다. 더 이상 인내의 공간이 남아 있지 않다. 마이크 대신 촛불을 들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새누리당에 최후통첩을 하면서 마지막 시한을 31일로 못박았다.

석희열 기자 shyeol@daili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